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 왜 이러나…위원장, 사보임 의원 의석 배정도 안해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 왜 이러나…위원장, 사보임 의원 의석 배정도 안해
  • 김정혁
  • 승인 2023.11.27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미연 위원장 "발언권 없어"vs 이제영 의원 "규정 어딨나?"…사상 초유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 모습./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 모습./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가 연이어 사상 초유의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위원장이 사보임한 의원에게 발언권을 주지 않자, 해당 의원이 반발하고 나선 것.

사보임 의원의 의석이 배정되지 않아 발언권을 줄 수 없다는 이유인데, 사상 초유다.

기획재정위원회는 27일 오전 10시 위원회 소관 예산안 등의 심의를 위해 개의하고, 경기도의 올해 2회 추경안과 내년도 예산안, 기금운영계획안, 출연계획 동의안 등 제출 의안에 대한 심의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기재위원들은 상정안건에 대해 집행부를 대상으로 심도 있는 심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회의는 순탄하지 않았다.

지미연(국·용인6) 기재위원장은 이제영(국·성남8)·이채영(국·비례) 위원에 대해 발언권을 주지 않고 정회했다.

두 의원은 신임 대표단의 사보임 단행에 따라 각각 보건복지위원회와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에서 기재위로 상임위원회를 옮겼다.

한마디로 사보임 의원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인데, 사상 초유다.

이제영 의원은 "왜 발언권을 주지 않느냐"고 따지자, 지 위원장은 "사보임 의원들에게는 발언권을 줄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에 이 의원은 "사보임에 대해 위원장이 발언권을 주지 못하도록 돼 있는 것이 어디 있느냐?"고 반발했고, 지 위원장은 "의석배정도 받지 않은 분이 무슨 발언권이 있겠나?"며 "원활한 회의진행을 방해하지 마시라"고 정회를 선포했다.

이 의원은 "사보임을 하지 말라는 위원장 권한이 어디 있느냐?"며 재차 추궁하자, 지 위원장은 "위원장도 모르는 사보임이 어디 있냐"며 "발언권이 없는데, 무엇을 요청하느냐?고 말한 뒤 회의장을 나갔다.

이같은 사태는 상임위원장이 의원들의 의석배정 안건을 상정해 처리해야 하는 '경기도의회 회의규칙'을 악용한데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지 위원장은 지난 11월 6일 오후 2시 50분 제371회 임시회 폐회 중 제 1차 회의를 개의하고, 이은주(민·화성7) 의원에 대해서만 '기재위원 의석배정의 건'을 상정처리하고, 국힘 새 대표단이 사보임한 이제영(국·성남8)·이채영(국·비례) 의원에 대해선 의석배정에서 배제했다.

앞서 새 대표단은 지난 7월 11일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제26조(싱임위원회 회부) 2항'에 따라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개선의 건'을 본회의 제출했고, 의장은 같은 달 18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의결했다. 

이에 지 위원장은 '강제사보임'이라며 소송까지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