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 김태희 의원 "경기도 철도 지하화 추진계획 전무"
[5분발언] 김태희 의원 "경기도 철도 지하화 추진계획 전무"
  • 김정혁
  • 승인 2024.03.0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김태희(민·안산2) 의원./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김태희(민·안산2) 의원./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김태희(민·안산2) 의원이 철도지하화 특별법 제정에도 추진계획이 전무한 경기도를 질타하고 나섰다.

7일 김 의원과 경기도에 따르면 현재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철도 지하화는 경부선과 경인선 등 일반 국가간선철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안산선과 일산선, GTX 등 경기도 내 광역철도는 아직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이달부터 종합계획을 수립해 철도 지하화 착공 기반을 마련한 뒤 오는 6월 지자체의 '지하화 희망 노선'을 제안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계획이다.

이어 9월까지 지자체별 노선 공모를 거쳐 12월까지 선도사업을 우선 지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경기도는 철도 지하화 특별법 제정에 따른 대상지역 검토와 향후 추진계획 마련이 안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경기도 대상지역 검토와 추진계획 자료를 요청했지만, 아쉽게도 '지자체에서 상부개발 구상안을 수립해 국토부의 종합계획 반영 요청시 협력하겠다'는 원론적 답변만 받았다"고 밝혔다. 

때문에 도내 광역철도 지하화를 위해서는 경기도 차원의 별도의 마스터플랜 추가 수립를 통해 정부를 움직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의원은 "도는 도내 지자체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수요를 파악해 면밀히 검토하고, 관련 연구용역을 통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야 한다"며 "또, 철도지하화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과 다양한 정책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