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 '첫발'…내년 도입 목표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 '첫발'…내년 도입 목표
  • 김정혁
  • 승인 2023.11.2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을 위한 정책세미나' 개최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을 위한 정책세미나'./사진=경기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을 위한 정책세미나'./사진=경기도

경기도가 내년 도입을 목표로 한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을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도는 지난 23일 경기도체육회관에서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책세미나에는 발제와 좌장을 맡은 이종성 한양대교수를 비롯해 박성배 안양대교수, 이재원 용인대교수, 정용택 경기도종목단체사무국장협의회장, 안동광 문화체육관광국장 등이 참석했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대한체육회와 대한장애인체육회에 등록한 19세 이상 중위소득 120% 이하의 현역과 은퇴 선수에게 일정 금액의 기회소득을 지급하는 것으로 내년 시범사업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종성 교수는 발제를 통해 프랑스의 '예술인 실업급여', 미국의 '마이너리그 구제 법안' 등 다양한 해외 유사사례를 소개하며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을 통해 체육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장할 수 있음을 역설했다.

이후 진행된 전문가 토론에서는 ▲비 선수 출신 지도자의 포함 ▲기회소득 지급으로 인한 기초수급자 선수의 수급권 박탈 ▲은퇴선수의 재취업 지원까지 포함한 거시적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안동광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의견 청취와 소통의 기회를 마련해 체육계 의견을 듣고 신중히 정책 세부 사항을 조정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사업추진이 확정되면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 등 관련 절차를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는 지난 17일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 검토를 위해 도내 장애인와 비장애인 43개 종목단체 간담회를 여는 등 체육계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다음달에는 도와 시군 체육계가 함께하는 공청회도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