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 도의원 따위가 감히'막말에…경기의회 민주 "특정감사해야"
'일개 도의원 따위가 감히'막말에…경기의회 민주 "특정감사해야"
  • 김정혁
  • 승인 2023.07.31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위원회 전석훈(민·성남3) 의원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수년간 방치한 보안서버./사진=전석훈 의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위원회 전석훈(민·성남3) 의원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수년간 방치한 보안서버./사진=전석훈 의원

경기도의회 의원의 경기도 산하기관 '혈세낭비'와 '주먹구구식 내부 감사 의혹' 제기에 대한 해당기관 노조의 막말 논란이 '특정감사' 촉구로까지 확산하고 있다.

도의회 민주당이 31일  성명서를 통해 "의회 경시 풍조가 도를 넘고 있다. 일부 공공기관은 방만한 운영에 따른 의회의 정당한 감시를 폄훼하기도 했다"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대한 특정감사 실시를 촉구하고 나선 것.

경제노동위위원회 전석훈(민·성남3)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으로 매년 경기도로부터 3,200억원의 예산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경과원은 지난 2018년 12월 28일 1대당 3천288만여원에 달하는 고가의 보안장비 2대(백본장비,모델명:SG8700)를 총 6천577만여원의 예산으로 구입하고도, 4년 7개월 동안 해당 장비를 사용하지않고 포장된 상태로 창고에 방치해왔다.

전 의원은 지난 25일 경과원이 6천500만원대 보안서버 5년 가까이 방치한 것에 대해 혈세낭비와 리베이트 의혹 등을 제기했다.

전 의원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6천500만원대의 고가장비를 구매한 이후, 사용하지 않고 창고에 방치해 오다 적발된 것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내부감사와 재물조사가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은 물론, 경기도의 혈세낭비, 부정부패 행정실태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과원 관계자는 "수년동안 귀찮아서 설치하지 않았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3년간 공공기관 징계위원회 회의 결과'를 살펴보면 당시 관련 팀장만 '직무태만 또는 회계질서 문란'에 대해 징계했다.

그런데 이번 내부감사에서는 당시 관련팀장에게 구두 경고에 해당하는 '견책'을, 관련자에게는 '감봉3개월'의 징계를 결정했다.

전 의원은 "수년동안 경과원의 부정부패 사실이 알려지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내부적으로 은폐하려는 조직적 움직임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며 "당시 관련자들에 대한 경찰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경과원 노조가 전 의원을 '일개 도의원 따위가 감히'라며 막말한 것.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노조 간부가 단체카카오톡방에 올린 글./사진=전석훈 의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노조 간부가 단체카카오톡방에 올린 글./사진=전석훈 의원

전 의원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노조 간부 A씨가 26일 오전 8시25분 조합원 200여명이 참여하는 단체 카카오톡방에 전 의원을 비방하는 장문의 글을 남겼다고 밝혔다.

노조 간부는 이 글에서 전 의원의 보도자료에 대한 유감표현과 사실과 다른 내용, 개인 인권 침해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도민의 종복인 일개 도의원 다위가 감히 주권자인 우리 조직원 전체를 도매급으로 범죄자 취급한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신께서 얼마나 대단하고 훌륭한 인생을 살아왔는지 모르지만, 저 역시 적어도 공적영역에서는 부끄럽지 않게 살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지역위원의 이런 몰상식한 행태를 좌시할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도민의 종복인 일개 도의원 따위가 감히 주권자인 우리 조직원에게...'라는 표현으로 지적한 것은 의원은 물론 경기도의회에 대한 언어적 폭력 행위"라고 비판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사진=경기도의회

도의회 민주당도 31일 경과원에 대한 특정감사를 촉구했다. 

의회경시풍조가 도를 넘어 폄훼하고 있다는 것. 

민주당은 "경과원 노조 간부는 (수년 동안 보안서버를 방치해온) 문제를 지적한 전 의원에 대해 직원 대화방에 '도민의 종복인 일개 도의원 따위가' '지역의원의 이런 몰상식한 행태' 등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원의 지적을 폄훼하고 모독하는 막말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보안장비 방치에 대한 지적은 도민을 대신해 공공기관의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관리하고 감독해야 할 의원으로서 당연한 책무였다"며 "이번 사건은 경제과학진흥원의 공직기강 해이와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경과원에 대한 특정감사 실시로 공공기관의 방만 운영과 의회경시 풍조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공공기관 혁신 운영방안 마련을 경기도에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