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특위' 구성 차질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특위' 구성 차질 
  • 김정혁
  • 승인 2023.04.26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위 여야, 3월 '유·보통합 특위 구성안'에 이어 또다시 충돌
경기도의회 광교청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광교청사./사진=경기도의회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지원할 특별위원회 구성에 차질이 발생했다.

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표단은 26일 오전 의회운영위원회 1차 회의에 앞서 안건 상정을 위한 협상을 벌였다.

협상 안건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석규(의정부2)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결의안은 21명의 위원으로 특위를 꾸려 경제권, 생활권 및 지역적 특성이 다른 경기북부 지역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설치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지원하려는 취지로 발의됐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추가 논의 후 상정을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북부지역 자치단체장들 대부분이 자당 소속으로, 의견수렴도 마치지 못한 상황인 만큼 가 논의 후 상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체의원 156명 중 142명이 서명하며 순항할 것 같았지만, 암초를 만난 셈이다.

민주당은 "내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특위구성이 늦어지면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어 6월 정례회에서 처리하자고 국민의힘에 제안했는데, 답변이 없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도는 2026년 7월 출범을 목표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 중이며, 도의회는 지난해 12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한 바 있다.

결국 운영위원회는 3월에 이어 또다시 파행했다.

이날 운영위는 '경기도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0여개 안건을 처리하지 못했다.

앞서 운영위 여야는 지난 3월 회기에서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유보통합을 위한 경기도의회·경기도청·경기도교육청 간 추진단 운영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두고 충돌하며 파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