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
수원시,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
  • 김정혁
  • 승인 2024.01.2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

수원시가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제를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한다.

주민 참여를 강화하고 실질적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구 지역회의 기능을 각 동 주민자치회가 수행하고, 주민총회에서 각 동의 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제도를 개선한 것.

이에 따라 44개동 주민참여예산사업이 주민총회에서 결정돼 더 많은 주민 의견을 수렴한 후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을 원하는 주민은 기존과 같이 수원시 홈페이지(검색창에서 주민참여예산 검색), 시·구·동 주민참여예산 담당자에게 5월 31일까지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또 지난 2022년 12월 30일 모든 등을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수원시는 주민이 주도해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마을리빙랩'을 올해부터는 추진체계를 수원도시재단으로 일원화한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시민참여와 협치로 더 나은 수원특례시 완성'을 비전으로, ▲마을의 협치 조직으로서 주민자치회 역할 구축 ▲주민의 자치활동 강화에 따른 수원형 마을자치 정착 ▲누구나 참여 가능한 주민자치회 운영을 통한 주민 참여 확대를 3대 목표로 설정해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추진 사업은 ▲마을리빙랩 운영 ▲새빛톡톡과 연계한 모바일 참여 활성화 ▲마을지원관 채용, 역량강화 교육 ▲주민자치 기본·실무·심화교육 등 맞춤형 교육 ▲주민총회 개최, 마을자치계획 수립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 등이다.

앞서 시는 총 268개 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고, 각종 공모사업과 연계해 마을축제·주민자치 역량강화 사업을 펼쳤다.

또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에 따라 지난해부터 주민이 주도해서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마을리빙랩을 44개 동에서 추진하고 있다. 

권선1동 푸드업싸이클링, 지동 에코스테이션 설치, 파장동 미니소방서 등 지역 문제를 해결할 특색있는 사업이 추진됐다.

이밖에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주민자치 워크숍, 4개 구 순회 주민자치 역량강화 특강, 주민자치박람회, 주민자치활동 평가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