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국 최초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대통령상' 
경기도, 전국 최초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대통령상' 
  • 김정혁
  • 승인 2023.11.2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사진=경기도
2023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사진=경기도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구축한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정부 혁신사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2023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적극 행정을 통한 변화·혁신 성과를 발굴·전파해 규제행정 행태·문화 개선 등 공직문화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27일 도에 따르면 이번 경진대회에는 전 행정기관(중앙부처‧자치단체‧교육청)과 공공기관 등에서 제출한 588여 건의 정부혁신 우수사례가 접수됐다.

이 중 전문가심사, 온라인 국민심사 등 예선을 거쳐 13건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국민평가단과 전문가 심사를 거쳐 경기도가 사회 안전과 복지서비스 강화 등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시스템은 대한민국 어디서나 지자체 경계 없이 긴급차량 출동을 돕도록 우선신호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대형 재난상황(화재, 사고, 구급 등) 발생 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한다는 점, 기존에 지역을 넘어가면 작동되지 않았던 시스템을 표준화시키고 전국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는 시스템 설치를 완료한 고양시와 파주시를 대상으로 운영 실태 파악한 결과, 긴급차량들이 일 평균 130여 회 출동했고, 출동 시간도 약 40%로 감소하는 등 골든타임 확보에 한 단계 더 가까워졌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