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버스요금 200원 인하' 공약 후퇴?"
경기도의회 "'버스요금 200원 인하' 공약 후퇴?"
  • 김정혁
  • 승인 2022.11.09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버스요금 인하 공약을 두고 좌초하는 것 아니냐며 우려하고 나섰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9일 열린 경기도 교통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지사의 '시내버스 요금 200원 인하' 공약에 대한 질타를 쏟아냈다. 

고준호(국·파주1)  의원은 "공약이 사실상 좌초된 것 아니냐"며 "사업 추진 시 막대한 예산 투입이 불가피한 만큼 추진 여부가 불투명해 '거짓 공약'마저 우려된다"고 추궁했다.

경기도내 시내버스 요금은 카드기준 1천450원으로 서울시 1천200원보다 비싸고, 200원 요금 인하 시 연간 1천억~2천억원의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 

이에 고 의원은 "김 지사가 시내버스 요금 인하 공약 후 인수위를 거쳐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까지 했다"며 "더 이상 임기응변식 시간끌기와 눈치보기에서 탈패 도민을 위한 대중교통정책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배(민·시흥3) 건설교통위원장도 버스업체들이 적자가 발생한다는 자료를 믿을 수 없다며 시내버스요금 인하의 조속한 추진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버스업체 회계감사 자료를 보면 1천억 원씩 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와있는데, 버스업체가 제출하는 자료를 그대로 받아서 분석하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며 "서울시의 '서울시 준공영제 운영실태 감사원 감사보고서’를 보면 700억 원의 당기순이익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버스요금 인하와 맞물려 있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고 의원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도민 교통편의를 위해 필요하지만, 최근 버스파업 무마용으로 '노선입찰제'를 '수익금관리형'으로 바꾼 '오락가락' 행정으로는 추진 가능성 마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준공영제의 성공적 시행과 안착을 위해 준공영제 시행 전에 경기도 자체적으로 버스업체에 대한 회계감사를 실시, 표준운송원가 개편 등 충분한 전문가 의견 수렴과 사전 검토를 통해 준공영제 시행에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앞서 김 지사는 후보 시절인 지난 5월 25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도권에서 경기도만 시내버스 요금이 높다"며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통해 시내버스 요금을 200원 인하하겠다"고 공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