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도의회 , 민생추경 위해 신속 정상화해야"
김동연 경기지사 "도의회 , 민생추경 위해 신속 정상화해야"
  • 김정혁
  • 승인 2022.07.2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고양6) 대표의원이 악수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고양6) 대표의원이 악수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대립각을 세우며 원구성도 못하고 첫 임시회를 마무리한 경기도의회 여야에게 민생추경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지사는 25일 자신의 SNS에 올린  '민생이 우선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추경예산안에 처리가 늦어지면 취약계층에 큰 타격이 우려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기도는 당초 도의회 첫 본회의인 지난 12일 제출할 예정이던 추경예산안 제출을 보류하다, 21일 도의회에 긴급 안건으로 접수했다.

추경안을 긴급안건으로 제출한 것은 취임과 동시에 결재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을 추진하기 위해서였다. 

추경안에는 ▲도내 민생경제의 중추인 소상공인의 신용회복과 안정적 경영지원 ▲소비자와 가계 물가안정 ▲농수축산 물가안정과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 등 민생안정을 위해 시급한 사업 예산이 담겼다.

하지만 ]78 대 78' 여야 동수인 제11대 도의회는 사상 초유의 파행 장기화로 접어들었다.

여야가 첫 임시회의 마지막 본회의 날인 이날까지도 대립각을 세우면서 의장 선출 등 원 구성에 합의하지 못하고 사실상 전 의사 일정을 마친 상태다. 

이에 김 지사는 "추경 편성이 늦어지면 비상경제 대응뿐 아니라 취약계층에 대한 국도비 지원도 늦어진다"며 "민생불안이 가중되는 가운데 특히 취약계층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큰 타격도 우려된다"고 호소했다. 

이어 "경기도민의 삶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도와 도의회가 손을 맞잡고 신속 추진해야 한다"며 "11대 경기도의회가 하루속히 정상화되어 신속하게 추경안에 대한 심의가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도는 제11대 도의회 개원일인 지난 12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1조4천387억원 규모의 제1회 추경예산안을 제출할 계획이었으나 원 구성이 지연돼 보류했다가 21일 긴급 안건으로 제출했다.

추경안 접수와 회부는 도의회 의장 권한인데 의장이 공석이어서 '가접수' 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