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유광혁 도의원 "CCTV관제센터 상주 경찰관 축소로 신속대응 어려워"
[행정감사]유광혁 도의원 "CCTV관제센터 상주 경찰관 축소로 신속대응 어려워"
  • 김정수
  • 승인 2018.11.1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유광혁(민.동두천1)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유광혁(민.동두천1)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 7개 시ㆍ군의  CCTV 통합관제센터 상주 경찰인력과 근무형태 변경으로 사건 발생에 따른 신속 대응이 어려워졌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유광혁(민.동두천1) 의원이 19일 기획조정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경기도 7개 시ㆍ군(동두천, 의왕, 하남, 이천, 안성, 연천, 가평)의 CCTV 통합관제센터는 그동안 24시간 상시근무 경찰관 3명으로 운영됐다.

하지만 지난 해 7월 경찰관 인사발령에 따라 1명이 오전9시부터 18시까지 일근하는 형태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야간 및 주말 동안 사건사고 발생 시 지휘능력 상실로 신속한 대응이 어렵게 됐다는 것이 유 의원의 주장이다.

유 의원은 "방범용 CCTV의 개인영상정보 이용실적 99%는 경찰서 수사업무에 활용되므로, 다른 21개 시ㆍ군과 마찬가지로 7개 시ㆍ군도 상주경찰관 24시간 근무체계로 전환하도록 해야 한다"며 "경기도가 행정안전부에 이러한 내용을 적극 제안해 관할 경찰서와 적극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유 의원은 경기도가 CCTV 설치비만 도비로 지원하고 유지ㆍ보수에 드는 운영비에 대해서는 한 푼도 지원하지 않는 문제와 중국산 CCTV 현황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경기도의 경우 재정여건이 열악한 시ㆍ군은 CCTV 운영관리비도 큰 부담이 돼 운영비 지원을 제한하는 법령 개정을 경기도가 정부에 적극 건의하거나 도 차원의 특조금 배분에 반영하는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임종철 기획조정실장은 "경찰관 상주나 CCTV 운영비 지원 등은 국가사무에 해당한다"며 "경기도가 선도적으로 이 문제에 관한 제도 개선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