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위 소식] 김용성 의원, 내실있는 '경기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요구
[도시위 소식] 김용성 의원, 내실있는 '경기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요구
  • 김정혁
  • 승인 2024.02.2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김용성(민·광명4) 의원./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김용성(민·광명4) 의원./경기도의회 제공

[도시위 소식] 김용성 의원, 내실있는 '경기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요구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용성(민·광명4) 의원은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의 업무보고에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경기도 최상위 기후위기 대응정책인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시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공청회 개최, 시·군 관계자와의 협의 뿐만 아니라 경기도민도 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참여의 장을 확대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광명 새빛공원에서 열린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예로 들었다.

부지에는 주차장 등 태양광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었음에도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설치에 대한 고려가 없었다는 것.

김 의원은 "올해 남양주시에서 진행하는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공원 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를 위해 지자체와 사전 협의해 공공RE100 달성에 적극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혜애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원장은 "센터 설립에 대해 경기도와 더욱 적극 협의하고 있다"며 "경기도 정원 문화 확산을 위해 기존 경기정원문화박람회 운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컨텐츠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성기황(민· 군포2) 의원./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성기황(민·군포2) 의원./경기도의회 제공

성기황 의원 "반월저수지 수질개선 위해 비점오염원 차단 시급"

성기황(민·군포2) 의원은 경기도 수자원본부 업무보고에서 반월저수지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구했다.

에 유입되는 비점오염원 차단시설 설치계획에 대해 질의하고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비점오염원관리를 통한 반월저수지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구했다.

성 의원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는 반월저수지에 유입되는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을 도입하겠다고 답해놓고, 이번 업무보고에서는 빠진 이유가 무엇이냐"며 "반월저수지를 관통하는 영동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원의 유입 차단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수자원본부 관계자는 "반월저수지는 경기도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돼 별도의 연구용역이 진행중이며, 목표수질인 3등급 유지를 위해 유입되는 비점오염원 차단을 위한 대책마련과 여가용습지를 포함한 7개 분야, 129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상곤(국·평택1) 부위원장./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상곤(국·평택1) 부위원장./경기도의회 제공

김상곤 의원, 상수도시설 확충 및 하천사고대응 매뉴얼 마련 촉구

김상곤(국·평택1) 부위원장은 경기도 수자원본부 업무보고에서 상수도 미공급지역의 신속한 확충과 하천 사고 대응매뉴얼 마련을 요구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 1월 9일 화성시 소재 유해화학물질 보관창고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관리천 화학사고에 대한 오염수의 부적절한 처리와 총괄부서의 부재 등으로 초기대응이 미흡했다"며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수자원 확보를 위해 하천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기도 수자원본부장은 "이번 하천사고에 의한 지하수 오염은 없었지만 우선 지원하는 마을단위 소규모수도시설 지원을 지하수 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전환도 고려해보겠다"며 "관리천 사고를 통해 도출된 대응관리쳬게의 미흡했던 부분은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명재성(민·고양5) 의원./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명재성(민·고양5) 의원./경기도의회 제공

명재성 의원, "환경피해로 인한 주민갈등, 경기도가 적극 나서야"

명재성(민·고양5) 의원은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 업무보고에서 경기도내 환경기초시설로 인한 주민갈등 사례에 대해 질의하고 갈등예방을 위하여 경기도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명 의원에 따르면 최근 고양 난지물재생센터나 마포구 상암동 자원회수시설 증설 문제로 서울시와 고양시 주민간의 갈등이 커지고 있으며, 여주시가 이천시와의 경계지역에 시립화장시설계획을 발표한 후 양 도시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경기도가 최근까지 58건의 주민간의 갈등사례에 대해 현황을 관리할 뿐 문제해결을 위한 직접적인 개입은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명 의원의 주장이다.

명 의원은 "환경피해로 인한 지역간의 갈등이 발생할 경우 기초자치단체가 이를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단순한 분쟁조정 안내나 홍보에 그쳐서는 안되며, 해결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경기도가 중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환경국 관계자는 "환경피해로 인한 주민간의 갈등관리에 적극 나서겠다"며 "의회 차원에서 환경피해로 인한 갈등을 예방하고 중재를 위한 조례를 제정한다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