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 기획전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 기획전시
  • 김정혁
  • 승인 2024.01.0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개최한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개최한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사진=경기도의회

오는 12일까지 경기도의회 1층 로비에서 열리고 있는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 및 기획전시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를 위해 평생을 헌신하신 김대중 대통령의 삶을 되새기고,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5일 개막한 기획전시회는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김대중 대통령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고 계승하기 위해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기념사업준비위원회를 지난 9월에 구성해 이날 행사를 준비해 왔다.

이 자리에는 남종섭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염종현 의장, 김동연 도지사,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김한정 국회의원을 비롯한 도의원, 공직자, 도민들이 참석했다. 

기획전시회는 기념식을 비롯해 김대중 대통령의 일대기를 소개한 동영상 상영과 ‘2023 전국대학생 스피치 대회’ 수상자들의 스피치 시연, 기념공연, 기획전시회 개막 커팅식 등으로 진행됐다.

염종현 의장은 "김대중 대통령의 지방자치 정신을 무거운 책무로 이어받아 지방자치와 분권의 가치를 더 크고, 바르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옥분 기념사업준비위원장은 "국민들은 김대중 대통령을 그리워하고, 김대중 정신에 목말라 하고 있다. 빛바랜 사진과 기록물들이 아니라 김대중 대통령의 삶과 정신을 현실 세계로 불러내야 한다"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 화해와 통합이라고 하는 김대중 정신을 돌아보고, 혼란하고 어지러운 시대에 김대중 정신을 다시 불러오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남종섭 대표의원은 "점증하는 전쟁위기와 극단적인 분열과 대립의 현 시대가 김대중 정신을 다시 불러내고 있다"면서 "김대중 정신을 다시 불러내 되새김할 수 있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도 인사말을 통해 "김대중 대통령께서 꿈꿨던 길은 자치와 분권이었다. 대통령께서 이루려 했던 진정한 민주주의 완성을 경기도와 도의회가 앞장서서 함께 이어나가길 희망한다"면서 "평화에 대한 김대중 대통령의 신념대로 경기도가 세계평화와 경제의 중심이 되는 중추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기념사업준비위원회는 오는 12일 오후 2시 대회의실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길 위에 김대중>를 상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