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연이어 검찰 압수수색…대북송금·채용청탁 의혹
경기도의회 연이어 검찰 압수수색…대북송금·채용청탁 의혹
  • 김정혁
  • 승인 2023.02.22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가 제11대 개원 이후 대북송금·채용청탁 의혹으로 연이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22일 검찰과 도의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40분쯤부터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와 농정해양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도의회 기재위의 경우 대북사업을 담당했던 평화협력국 소관 상임위로, 검찰은 대북송금 관련자료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사무실 컴퓨터 등에 대한 포렌식 작업을 진행했다.

농정위 역시 '스마트팜' 등 대북사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검찰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경기도와 북한 간 협약사업인 스마트팜 비용 500만달러를 북에 건네는데 이 전 부지사가 관여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에는 수원지검 검사와 수사관 등 총 7명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15일에도 압수수색을 받았다.

이학영 국회의원(민·군포시) 보좌관 출신인 A 도의원의 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펼쳐진 것.

검찰은 CJ그룹 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 취업청탁 의혹을 수사 중인데 이 의원과 한대희 전 군포시장 요청으로 시장 비서실장 출신 A 의원 등이 군포시 소재 한국복합물류에 특정인을 취업시켜달라고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국복합물류는 한국철도도시공단과 국토교통부가 소유한 토지를 투자·운용하는 업체로, 국토부가 추천하는 상임이사 자리에는 대개 전직 관료 출신들이 임명돼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