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꿈의대학, 동일주제 중복강좌만 5~6개…중도포기 단체 제재해야"
"경기꿈의대학, 동일주제 중복강좌만 5~6개…중도포기 단체 제재해야"
  • 김정수
  • 승인 2021.11.11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전승희(민·비례)·국중범(민·성남4)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전승희(민·비례)·국중범(민·성남4)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경기꿈의대학에 당초 설립취지와 달리 동일주제 중복강좌가 많고, 중도포기하는 기관도 증가하는 등 사업에 대한 대대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가 10일 경기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나왔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강좌수가 지난해보다 100개 이상 늘어나면서 같은 주제의 강좌가 5~6개씩 개설된 상황이다.

이같은 참여단체간 과열경쟁으로 중도포기하는 단체도 늘고 있다.

 최근 3년간 경기꿈의학교 선정단체의 운영 중도 포기 현황은 2019년 2%, 지난해 8%, 올해 9월 현재까지 3%로 증가추세다. 

이에 전승희(민·비례) 의원은 "강좌만 늘려 실적을 채우려는 양적 팽창보다는 현재 운영 중인 강좌들이 얼마나 잘 운영되는지, 만족도는 어떤지 파악해 방학 강좌나 주말 강좌 개설 등의 프로그램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좌숫자만 급격히 늘어 운영 효과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국중범(민·성남4) 의원은 경기꿈의학교 중도 포기 단체에 대해서는 향후 참여 제한의 확대 필요성을 제기했다. 

꿈의대학은 참여단체가 한정돼 있어 경쟁이 치열한데도 중도 포기하는 단체들이 늘고 있어 다른 단체의 참여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만큼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참여단체가 꿈의대학 운영을 중도포기하는 경우 참여자격을 1년 간 제한하고 있다.

국 의원은 "현재 도교육청이 정한 향후 1년간 참여자격 제한은 너무 짧다"며 "앞으로 제한 기간을 3년 이상으로 늘려 참여기관들에 대한 철저한 선별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또 "매년 꿈의대학 예산으로 50억원을 편성하는 상황으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회계검증과 검증횟수를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 꿈의대학 강좌에 대해 꼼꼼히 살피겠다"며 "제한기간 강화에 대해선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