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은 동창회장, 의원은 계원"…이재명, 비하발언 논란 
"의장은 동창회장, 의원은 계원"…이재명, 비하발언 논란 
  • 김정수
  • 승인 2021.09.02 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안혜영(민·수원11)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안혜영(민·수원11) 의원./사진=경기도의회

'전도민 재난지원금'으로 불거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내분이 도의회와 이재명 지사간 충돌로 확전하는 가운데 이 지사의 발언이 논란에 휩싸였다.

이 지사가 장현국(민·수원7) 의장과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벌인 공방에서 의장을 '동창회 희장에, 의원을 '계모임 회원'에 빗대어 발언했기 때문.

이 지사는 장 의장의 '전 도민 재난 지원금' 지급 결정 기자회견과 민주당 TV토론 당시 "의장은 회의를 진행하는 사람"으로 발언한데 대한 질의에 이번엔  "계모임 회원일 수도 있고, 동창회 회장일 수도 있는 데 자신의 위치를 잘 구분해야 한다"고 폄하한 것.

이에 전반기 부의장을 지낸 안혜영(민·수원11) 의원이 1일 오전 2차 본회의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이 지사를 저격했다.

안 의원은 전날 이 지사가 제 1차 본회의에서 한 발언에 대해 "이를 바로 잡는다"며 조목조목 따지고 나섰다.

안 의원은 "이 지사는 지난달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의결된 예산인 것처럼 '5차 재난지원금 전 도민에게 지급합니다'라고 발언했고 8월 17일 민주당 대선 토론회에서는 압도적 다수가 해당 안을 제안했다고 발언했다"며  "이는 본회의에서 추경예산이 통과된 후에 할 수 있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본 의원은 이 지사에게 의결권을 위임한 적이 없다. 여기 계신 경기도민의 대의기관인 142명 도의원 어느 누구도 이 지사에게 예산 심의 의결권을 위임한 적이 없다"며  "국민지원금과 재난기본소득에 관련된 개인적 소신을 이야할 수 있는 있지만 이를 정치적 논쟁으로 만들어야 되겠나"라고 질책했다.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예산안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집행부의 계산 착오도 지적했다.

안 의원은 "정부 정책(국민지원금)을 도가 임의적으로 해석해 관련예산이 4천억여원 필요하다고 산정했다가 어느새 6천억여원이 필요하다고 정정했다"며 "전 국민 중 26.7%를 차지하는 1천380만 경기도민의 12%를 단순히 기계적으로 계산했다면 얼마나 무낭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수많은 기금을 헐어 재난기본소득을 마련해 경기도민은2035년까지 이로인해 진 빛을 갚아야 한다"며 "초과세수가 많다는 것은 경기도가 코로나로 인해 각 실국의 수많은 사업을 긴축편성했고, 보수적으로 잡은 세수도 원인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도의회는 상임위와 예결위, 본회의를 통한 기본 의회절차를 지켜나갈 것"이라며 "이 시간 이후로 이 지사는 개인적 의견과 판단을 정책에 투영해 도민들에게 더이상 혼란을 주지 않길 요청한다"고 마무리했다.

야당도 가세했다. 

국민의힘과 함께 재난지원금 지급을 반대해 온 민생당 김지나(비례)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을 통해 이 지사의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김 의원은 "장기화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재난지원금을 언제까지 모두에게 같은 금액을 지급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특단의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따라 '전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도의회 민주당 내부 갈등이 도와 도의회 갈등을 넘어 도의회 폄하로 확산해 예산안 처리에 난항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