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민주당 내분 격화…중앙당에 징계청원
도의회 민주당 내분 격화…중앙당에 징계청원
  • 김정수
  • 승인 2021.08.31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사진=경기도의회

'전 도민 재난지원금' 제안으로 불거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의 내분이  대표의원 징계청원으로 까지 비화하고 있다.

도의회 민주당은 31일 제354회 임시회 개회에 앞서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가졌다. 

지난 27일 긴급 의총에 이어 2번째 의총이다. 

의총은 보통 비공개로 진행되나 이 날 의총은 이례적으로 공개됐다. 

이 자리에서 박근철(의왕1) 대표의원은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 제안' 과 관련, 의원들과 소통하지 않고 정책제안 기자회견을 한데 대해 사과한다"며 "예산을 도에서 제출한 만큼, 제안 철회보단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원들이 논의해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로 중앙당에 징계청원이 접수된 만큼, 거취문제는 중앙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며 "다만 중앙당 징계청원까지 접수된 것은 대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대표단 전체를 인정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의 이같은 입장에 반대파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한 공식사과와 대표직 사퇴를 촉구했다. 

최경자(의정부1) 의원은 "사과를 요구한 것은 의총에서가 아니라 기자회견을 통해 정책제안을 한 만큼, 같은 방식을 공개사과와 정책제한을 요구한 것"이라며 "대표가 사과를 했으나 중립적 위치에서 교섭단체를 이끌 수 있을 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신정현(고양3) 의원은 "전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사전에 일체 들은 바 없고, 지난해 1차 재난기본소득 발표 때도 민주당 대표단이 먼저 제안했다는 사실을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됐다"며 "중요한 결정 때 마다 민주당의 가치아지 철학인 민주주의를 훼손한 것을 죄송하다는 말로 마무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윤경(군포1)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지난해 예산심의에서 어렵게 위원들과 논의한 끝에 가결한 안건을 대표단이 수정하는 등 상임위원회를 무시한 것이 한 두번 아니다"며 "민주주의와 민주당 명예를 훼손하고, 도의회 의원들을 갈라놓은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문경희(남양주2) 부의장이 중재에 나섰다.

문 부의장은 "원팀이 되기 위해선 누구하나 다쳐선 안된다"며 "박 대표의원이 수차례에 걸쳐 실수를 사과했고, 도에 요청할 정책 제안은 상임위와 상의하겠다고 했으니 그만 받아줬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논란은 쉽게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박 대표는 사과 함께 중앙당 처분에 따르겠다는 입장만 내놨을 뿐, 의원들의 요구에 대해선 이렇다할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에 반대파 의원들은 "사퇴를 요구한 것은 대선 경선 과정에 도의회 민주당을 원팀으로 이끌 능력에 의구심이 들기 때문"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도민 재난지원금 예산이 포함된 '경기도 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이날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어서 진통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