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선 의원 "LH, 지축역 시설개선 즉각 이행하라" 촉구
민경선 의원 "LH, 지축역 시설개선 즉각 이행하라" 촉구
  • 김정수
  • 승인 2021.08.06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축역 시설개선 촉구 기자회견./사진=경기도의회
지축역 시설개선 촉구 기자회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민경선(민·고양4) 의원이 5일 한국토지주택공사, LH에 지축역사 개선 사업 즉각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지축역에서 지축지구총연합회와 가진 기자회견에서 민 의원은 "LH는 국토교통부와 국민권익위원회의 지축역 시설활충 사업비 전액 부담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이는 주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철저히 외면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지축지구총연합회에 따르면 지축공공주택지구는 노무현 참여정부 시절 국민임대주택단지로 조성 계획됐고 이명박 정부에서 보금자리주택 전환지구로 변경됐다.

이후 LH는 지난 2015년 4월 부지 설정을 완료하고 건설사에 9천144가구의 민양 아파트 부지를 매각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9년 11월 첫입주를 시작한 이후 2023년까지 입주를 완료해, 지축역 일 평균 이용객이 현재 3천명에서 1만명 대로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지축역은 1990년 7월 13일 간이역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개통해 시설 개선이 줄곧 제기돼 왔고, 비용부담 문제를 두고 관계기관 간 갈등을 빚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5월 11일 '철도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법'에 따라 LH가 사업비용 주체라고 판단했다.

국민권익위원회도 지난해 7월 21일 같은 법을 근거로 지축역 시설확충 비용 전액을 부담할 것을 권고했다. 

그러나 LH는 지축지구에서 막대한 수익을 올렸는데도, 1년 넘게 국토부와 권익위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

LH는 지난해 지축지구 상업용지를 평균 160%에 달하는 낙착율을 기록하며 큰 수익을 올렸고, 주택용지 매각을 통해 약 6천658억원에 달하는 토지공급가격을 추가로 얻었다.

이에 연합회 측은 "LH는 '의견 불수용'으로 일관하며 국토교통부와 국민권익위원회의 판단을 무시하고 1년 넘게 주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연합회는 오는 9일 지축역 개선에 대해 관련 기관들과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민 의원은 "최근 땅 투기 의혹으로 국민들에게 깊은 실망감을 준 LH가 지금 하는 행동들은 공공기관으로써 바람직한 모습은 아닐 것"이라며 "조속히 국민권익위원회와 국토교통부의 처리결과를 수용하고, 타당성 용역 발주 이행과 LH와 주민들 간 협의체를 구성해 지축역사 개선 사업에 서둘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와 고양시의 접경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지축역은 지난해 기준 일평균 이용객이 5천141명으로 집계됐고, 2023년까지 지축지구 내 입주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최소 일평균 1만 명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