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희 부의장,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제정 논의
문경희 부의장,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제정 논의
  • 김정수
  • 승인 2021.06.06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제정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제정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청년을 가장 힘들게 하는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중앙정부 뿐 아니라 경기도도 청년주거 안정 지원에 정책과 자원 투입이 필요합니다."

지난 3일 경기도의회 문경희(민·남양주2) 부의장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청년 주거안정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에서 나온 주장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유병선 경기복지재단 연구위원은 "현재 청년 주거의 문제는 도시 뿐 만 아니라 도심이 아닌 지역 청년도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조례 제정을 통해 청년층이 겪고 있는 심각한 주거 빈곤이 해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원국 경기주택도시공사 기본주택추진단장은 현재의 주택시장분석하면서, 청년 세대가 자가를 보유할 수도 없을 뿐 만 아니라 공공임대주택의 한계로 비싼 민간임대주택으로 내몰리는 구조적인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가 경기도 기본주택과 이번 조례가 필요한 공통적인 동기라고 말했다.

토론에서는 지수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은 경기도 청년주거 안정 지원 조례가  다른 지역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길 바란다고 제시했다.

장민수 경기도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은 "주거의 개념에는 청년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부분도 적극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며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해 카셰어링 등도 주거의 개념 안에 넣어 지원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김동희 경기도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은 "조례안의 모호한 개념의 조금 더 구체화해 조례의 실효성을 높이면 좋겠다"는 지적했다.

진용복(민· 용인3) 경기도의회 부의장은 "청년들의 낮은 자금력과 민간임차시장의 높은 임차료 등으로 인해 무너진 주거사다리를 일으키고 청년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경기도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 마련의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최종현(민·비례)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월세로 가정을 꾸리기는 했으나 현재 청년 세대는 자신의 자가 주택을 꿈꿀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이번 토론회는 이러한 세대를 도울 수 있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문 부의장은 "이번 토론회로 청년주거 안정 지원을 위한 첫 발을 내디딘 것"이라면서 "오늘 나온 발제자 및 토론자의 의견을 조례와 경기도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