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법 무시하고 도의회 예산안 심사 방해"
"경기도, 법 무시하고 도의회 예산안 심사 방해"
  • 김정수
  • 승인 2020.11.25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가 경기도의회에 예산안 제출 과정에서 첨부서류는 제출하지 않아 '심사 방해' 논란에 휩싸였다.

이는 예산안만 법정기한내 제출하고 관련서류는 법정기한을 넘겨 심사 2~3일 전에 제출하고 있기 때문.

25일 경도의회에 따르면 지방자치법 제127조에 따라 심의 50일 전까지 예산안을 심의기관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지방재정법 44조의 2에 따라 예산안을 제출할 때 첨부서류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내년도 예산안을 지난 11일 경기도에 제출했다. 

하지만 도는 예산안만 제출했을 뿐 사업설명서 등 관련서류는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경기연구원 인건비를 117억 2천346만원으로 책정한 예산안을 제출했다. 

그런데 도는 심사 하루 전 어제 123억 2천748만원으로 수정하고도, 바뀐 예산 산출근거 자료는 제출하지 않았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영봉(민·의정부2)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영봉(민·의정부2) 의원./사진=경기도의회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영봉(민·의정부2) 의원은 "6억이나 되는 예산이 어떻게 이렇게 쉽게 변경이 되었는지, 예산자료를 토대로 예산을 검토해야하는 의원들에게 한 마디 설명도 없이 심사 하루 전에 스티커 형식으로 변경하는 것은 잘못된 관행"이라고 질책했다.

이같은 문제는 수년째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도는  이를 여전히 무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종인(민·양평2) 의원은 "도는 예산안 제출 시 법률에서 규정한 각종 첨부서류를 관행적으로 미제출하고 있다"며 "지난 2017년에도 이같은 지적이 행정사무감사에서 나왔는데, 3년이 지난 현재까지 지속되는 것은 심도 있는 예산안 심사를 방해하고, 도의회와 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이 과정에서 기재위 의원들의 지적과 문제제기가 잇따르면서 회의는 잠시 정회되기도 했다.

심규순 위원장은 집행부의 사과까지 요구했다. 

심 위원장은 "사업설명서를 바탕으로 예산안을 심의해야하는 의회 입장에서 관련 자료를 제출해야하는 원칙을 어기고 부속 서류들의 제출이 지연되는 것은 심의 권한 침해"라면서 "집행부의 사과와 강력한 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