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현 도의원 "수요자 중심행정위한 주민참여 확대해야"
정승현 도의원 "수요자 중심행정위한 주민참여 확대해야"
  • 김정수
  • 승인 2020.10.18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정승현(민·안산4) 의회운영위원장./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정승현(민·안산4) 의회운영위원장./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정승현(민·안산4) 의회운영위원장은 지난 16일 경기도 상상캠퍼스에서 개최된 제2회 경기도민 정책축제 공개토론회에 참석해 도민참여형 중장기계획 관리 정책에 대한 현재 프로세스를 함께 진단하고 앞으로의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승현 의회운영위원장을 비롯해 민관 협치의 다양한 분야(도민, 중간조직, 연구원 등)를 대표하는 인권 활동가, 교수, 연구위원 등 10여명이 토론자로 함께 했으며, 많은 도민이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실질적인 도정의 가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참여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정 위원장은 "주권자로서 도민의 정책참여는 당연한 권리이자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라며 며 "행정의 전 과정에 실질적인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민의를 대변하는 의회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부분의 민관협치기구가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정책을 집행하는 공직자가 의회를 바라보는 인식에도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며 의회를 정책 수립과 집행의 핵심 파트너로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끝으로 "민관협치는 대의기관인 의회 존중에서 시작되며 의회는 도민의 뜻을 대변하고 집행부 견제의 역할을 넘어 상생 및 협력의 파트너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