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세월호 진상규명·제도개선에 노력할 터"
"21대 국회, 세월호 진상규명·제도개선에 노력할 터"
  • 김정수
  • 승인 2020.04.16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정례브리핑./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정례브리핑./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6주기를 맞아 21대 국회가 진상규명과 제도개선에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도의회 민주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을 하루속히 정상화해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며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유족들에게 위로를 전했다. 

2014년 세월호 사건은 국민의 생명을 구하지 못한 국가의 무능과 지도자의 무책임이 빚어낸 대표적 인재다.
 
사건 발생 초기 실낱같은 희망을 가지고 생존자가 나오길 고대했던 국민들의 바람은 정부에 의해 무참히 짓밟혔다. 

국민들은 촛불혁명으로 정권을 교체했지만, 민주적 절차를 악용한 야당은 세월호 진상 특별조사위가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다.

여기에 일부 정치인들은 사건 진상규명은 커녕 은폐하고 유가족의 명예훼손을 일삼고 있다. 

이런 상황에 절망한 유족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염종현(부천1) 대표의원 "4.15총선 결과는 이러한 언행에 대해 국민들이 준엄하게 심판한 것"이라며 "반인륜적 언행이 더 이상 용납돼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21대 국회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가해자가 피해자를 핍박하는 상황이 발생해선 안된다"며 "이를 막을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세월호 사건은 국가 재난대응 시스템을 새롭게 만들었고, 대한민국을 한 단계 성숙하게 발전시켰다.

코로나19 사태도 제대로 대응할 수 있게 만든 것도 세월호의 희생 덕이다. 

도의회 민주당은 고통스런 역사일지라도 세월호 사건이 잊혀지지 않도록 기억하고 또 기억하겠다고 다짐했다. 

현재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안산교육회복지원산을 구성해 유가족 지원과 민주시민교육관 건립을 추진 중으로, 내년 개관을 통해 교육과 추모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도 4.16생명안전공원과 국립안산마음건강센터 건립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