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토크] 이원웅 도의원 "자긍심 강한 마을공동체 활성화하겠다"
[솔직토크] 이원웅 도의원 "자긍심 강한 마을공동체 활성화하겠다"
  • 김정수
  • 승인 2019.03.24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포천 석탄발전소 폭발사고 등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2차 회의 모습./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포천 석탄발전소 폭발사고 등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2차 회의 모습./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이원웅(민·포천2) 의원은 포천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최근 뉴스10과의 인터뷰에서 "포천지역이 낙후되다 보니 자긍심이 약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포천지역은 7호선 연장 양주-포천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로 인해 지연돼 왔다.

지난 1월에는 포천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선정을 촉구하는 집회에 포천시민 1만3천여명이 참여했다.

단결된 모습을 보이며 낙후됐지만 하면된다는 생각이 형성됐다는게 이 의원의 생각이다.

이 의원은 "앞으로는 지역 발전은 시민들의 손에서 나와야 한다"며 "행정에서 짜는 발전계획이 아닌 시민들이 만드는 계획대로 지역이 발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기도의 인프라가 대부분 남부지역에 치우쳐 있어 북부지역 주민들의 이용률은 0%에 가깝다"며 "경기남부와 북부를 나눌 필요성이 많다"고 제안했다.

지난 2년 동안 포천석탄화력발전소 반대 운동을 펼치며 정치에 입문한 이 의원.

청정 포천에 왠 석탄화력발전소가 들어서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 시민단체에서 활동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치행보를 이어왔다.

최근에는 포천석탄발전소 폭발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자 도의회에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고, 의결을 거쳐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의원은 앞으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청정 포천'을 지키는 '지킴이'로서 의정활동을 계획이다.

 

이원웅(민·포천2) 도의원./사진=경기도의회
이원웅(민·포천2) 도의원./사진=경기도의회

 

다음은 일문 일답.

-정치입문 동기?

▲ 의정부에 살다가 14대째 거주하는 포천으로 다시 이사왔다. 이후 석탄화력발전소 반대 현수막을 보게 됐다.
2016년 청정 포천에 석탄화력발전소는 말이 안된다는 생각으로 시민단체를 찾아가 활동했다.

2017년에는 석탄발전소 반대 공동투쟁본부를 만들어 활동하다 2018년 지방선거에 광역의원으로 출마했다.


-도의회에 입성해보니 어떤가?

▲생각보다 힘든 것은 없다. 개인적으로 너무 편하게 생각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7개월 지나보니 열심히 지역을 위하고 도민을 위해서 일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지역과 도민을 위한 정책이나 조례 등을 만들려고 구상하고 있다.

특히 도청과 상임위원회에서 도움을 받고 지역 주민들을 위해 나름대로 구상을 현실화 시키려 하고 있다.

요즘 '더 부지런해야겠구나'라는 생각과 시민이 한명 놀면 그냥 노는 것이지만, 의원 한 명이 놀면 15만 포천시민이 하루를 노는 것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조금 더 부지런해지려고 노력 중이다.


-지역 내 가장 큰 현안과 석탄발전소 진상조사 특위 진행사항은

▲석탄발전소 건설 문제가 가장 큰 현안 중 하나다.

얼마 전에 폭발사고가 발생해 인명피해를 입었다.

이에 도의회에서 진상조사 특별위원을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

석탄발전소는 이달에 시험운행하고 5월 26일 본격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난 14일 도에서 업무보고를 받고 20일 지역내 산업단지 등 피해지역에 대한 현지조사를 벌였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특위 위원들이 석탄발전소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아 업무보고 때 질문하지 못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낙후된 교통망 대책은?

▲국도를 정비하고 있다. 7호선 연장 양주-포천선 철도가 2026년에 들어오고,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옆으로 지나간다. 때문에 6-7년 후에는 꽤 편한 포천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7호선 연장 양주-포천선 철도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돼 거쳐야 하는 절차들이 많이 줄어 좋다.

포천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요구하며 삭발하는 이원웅(민·포천2) 의원./사진=이원웅 의원.
포천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요구하며 삭발하는 이원웅(민·포천2) 의원./사진=이원웅 의원.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내세우셨는데, 이유는

▲지난 포천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요구하는 집회를 1만3천명이 여의도에 진행했다.

이같은 인원이 모인 것은 처음이다. 포천시 인구의 10%에 달한다.

이 때 지역주민들이 힘을 합하면 된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앞으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는데 노력할 생각이다.

이후, 동네 마다 서너명씩 사람들이 모여 동네 발전을 고민하고 있다.

이런 모임이 활성화하면 위에서 내려주는 발전계획이라 아니라 주민들이 만들어내는 발전계획안을 가지고 바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지역 주민들이 포천을 위해 발전계획을 짜주고 살아주지 않는다.  때문에 지역주민 스스로가 해내야 한다고 본다.

그동안은 '우리가 합시다'라는 소리를 들은 적 없다. 때문에 앞으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해 늦거나 더디더라도, 어설프더라도 주민이 만드는 것에 대한 가치를 보여주고 싶다.

그래서 주민들이 고민하고 주민들 손으로 만든 마을 공동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내놨다.

그런 쪽으로 예산을 적극 편성해서 지원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경기북도 분도에 대한 생각은?

▲북도 분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행정구역은 생활권과 관계가 있다. 저는 수원에 간 적이 별로 없다. 제 생활권이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제 생활권인 의정부나 일산으로 많이 간다.

문화적 생활권적 부분이 있기에 경기도를 나눠야 한다는 입장이다.

북부 인구가 경기도 전체 인구의 26%다. 문화체육분야 전체 예산에서 1억원 이상 지원된 액수는 22%밖에 안된다.

경기도가 북부지역 인구에 맞지 않는 예산을 편성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이 손해를 보는 것이다.

때문에 경기도 하나로 묶여 있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분도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분도가 된다면 예산지원도 늘어날 것이고, 남부와 북부의 격차도 줄어들 것이라고 판단한다.

경기도에서 많은 시설들을 지었다. 하지만 시설 대부분이 남부지역에 쏠려 있다.

그 곳을 이용하는 북부지역 주민들은 1%도 안될 것이다.

경기도 차원에서 수원에 시설을 만들었을 때 북부 주민들의 이용율을 0%에 가깝다.


-수도권 규제로 인한 피해상황은?

▲포천시 인구가 16만명이던 것이 15만명으로 줄면서 유지해왔으나, 최근에는 이마저도 붕괴됐다.

규제로 인해 살기가 어렵다보니 큰 도시로 이주하기 때문이다.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겹겹이 규제하기 보다는 지역마다 차이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


-전체 예산 대비 문화체육분야 예산 비중이 2%도 안된다.증액이나 요구사항 있나?

▲수요를 늘리는 것이다.  과거에 작았던 사회복지에 대한 비중이 커졌다. 그만큼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그 전에는 산업적인 부분이 컸었다.

지금은 어느정도 갖춰졌기 때문에 관광, 문화, 체육에 대한 예산지원 필요성이 커진 만큼 수요에 맞는 사업을 추진하고 그에 맞는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

수요가 없는 것은 아니다. 과거에는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대한 투자였다면 현대는 빈부격차를 해소하는 문화적인 투자가 필요하고, 관광·체육 분야에 대한 욕구가 커질 것으로 본다.

관광에 대한 수요가 있는 만큼 이에 맞는 사업을 펼치고,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요는 있지만 시설들은 부족하다.

하지만 학교체육관을 체육공간 만이 아닌 문화공간으로 까지 활용한다면 시설부족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

▲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겠다.

포천사람으로, 시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목표다.

포천하면 내세울만한 것이 없지만, 자부심과 자긍심이 약하다.

대도시에 비해 낙후돼 있지만 예전보다 길은 넓고 다리는 더 많아졌다.

이제 포천의 스토리에 대한 되찾음이 필요하다.

포천에 사는 것이 자랑할 만한 '나는 포천 사람이다'라는 것을 얘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