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이선구 도의원 "노후주택 위한 경기도 주택리폼센터 설치해야"
[행정감사]이선구 도의원 "노후주택 위한 경기도 주택리폼센터 설치해야"
  • 김정수
  • 승인 2018.11.13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선구(민.부천2) 경기도의원./사진경기도의회
이선구(민.부천2) 경기도의원./사진경기도의회

노후주택을 위한 경기도 주택리폼센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이선구(민.부천2) 의원은 12일 도시주택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은 "주택이 노후화됨에 따라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통해 정비사업이 진행됐다"며 "그러나 사업성 부족으로 정비구역지정이 해제된 지역은 열악한 환경의 단독주택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가 준공후 15년 이상 된 150세대 미만의 아파트 등 소규모 공동주택의 옥상방수, 보안등, 주차장공용시설을 보수 지원하고 있다며 "반면 노후 된 단독주택을 개선하기 위한 별도의 지원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대안으로 경기도 주택리폼센터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노후된 단독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최근 들어 도심에 방치된 빈집을 개조해 활용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경기도 주택리폼센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리폼은 기존 주택의 개축·증축·수선공사 등을 일컫는 말로 주택을 무너뜨리고 다시 짓는 건물교체와 구별되는 개념으로서 상당 규모의 증개축에서부터 수리·수선 등 영선공사, 인테리어 개조까지 포함하고 있다.

일본은 1984년 주택리폼센터를 설치해 단독주택의 주거수준 개선 기술이 발달했다.

미국도 주택리폼이 주택관련 산업의 매출가운데 4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가 주도적으로 (가칭)경기도 빈집재생사업계획을 수립해 시·군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빈집재생사업계획은  빈집의 활용형과 제거형으로 구분해 각각의 유형에 맞는 활용방안 및 재정지원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