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의장단·상임위원장단, 임기 6월 30일로 합의
경기도의회 의장단·상임위원장단, 임기 6월 30일로 합의
  • 김정혁
  • 승인 2024.06.10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청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청사./사진=경기도의회

제11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의 임기가 다음달부터 시작할 전망이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이 후반기 의회 시작에 맞춰 임기를 끝내기로 합의한데 따른 것.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 상임위원장단, 여야 교섭단체 대표의원 등은 10일 회의를 열고 오는 8월8일까지인 임기를 후반기 첫 회기가 열리는 날로 변경하기로 했다. 

전반기 의회는 의장선출방식을 둘러싼 교섭단체간의 이견으로 2022년 8월 9일에서야 원구성을 마무리했기 때문.

이에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은 후반기 의회의 정상적 의정활동을 위해 전반기 원구성 지연으로 늦어진 임기를 후반기에 맞추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과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했다.

회의규칙 제10조(의장과 부의장의 임기) '지방선거 뒤 처음 선출된 의장과 부의장 임기는 선출된 날부터 개시해 2년이 되는 날까지로 한다'는 조문을 '의원 임기 개시(7월1일) 뒤 2년이 되는 날(6월30일)'로 개정했다.

다만, 임기가 폐회 중 만료될 경우 새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할 때까지 재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바탕으로 당초 의장단 임기에 맞춰 오는 8월 8일부터 열릴 예정이던 제376회 임시회 일정을 7월17일로 바꿔 원구성을 포함한 의사일정을 진행한다.

또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는 상임위원장단의 임기를 의장단과 맞추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의회운영위원회를 통과한 '경기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과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11일 제37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