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공공기관감사협의체' 출범…내부통제 역량 강화
'경기도공공기관감사협의체' 출범…내부통제 역량 강화
  • 김정혁
  • 승인 2023.04.25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공공기관감사협의체' 출범식./사진=경기도
'경기도공공기관감사협의체' 출범식./사진=경기도

경기도와 산하 28개 공공기관이 자율적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경기도공공기관감사협의체'를 25일 공식 출범했다.

오병권 행정1부지사와 28개 공공기관 감사부서장은 이날 오후 경기바이오센터에서 출범식을 갖고 도민 중심의 감사 혁신을 위한 공동결의문에 함께 서명했다.

앞서 도는 지난 17일 '공공기관 감사협의체' 구성, 자체 감사부서 없는 5개 기관에 신설 권고 등의 내용을 담은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감사협의체는 도와 공공기관 감사업무 담당자 각 1명씩 29명으로 구성해 정기회의(4월과 9월)와 수시 회의(긴급 감사 현안 발생 시)를 여는데, 상호 정보교류와 공공기관 감사업무 개선 건의 역할을 한다. 

공동결의문에는 ▲기회수도 경기도를 위한 도정 정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감사 혁신 '원 팀' 되기 ▲도민 고충 최우선 해결과 상호 협력·소통 통한 도민권익 보호와 도민 중심의 감사 실현 ▲감사사례 공유·적극 행정 지원·제도개선 등 예방적 감사체계 확립 ▲청렴 가치 경영 전반 확산과 내부통제 역량 강화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출범식 이후 협의체는 1차 정기회의를 갖고 ▲감사협의체 연간 운영방안 ▲공공기관 자체 감사기구 점검 결과 및 개선계획 ▲경기도 감사역량 강화 교육제도 운영방안 ▲출연금 등 정산 조례 시행에 따른 자체 감사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 공공기관 내 기관별 필수 감사기구·인력 확보를 위한 통일된 기준(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책건의안을 결정했다. 

도는 해당 정책건의안을 신속하게 중앙부처에 전달할 계획이다.

오병권 부지사는 "'기회의 경기'를 위한 도정 주요 정책사업이 도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하는 것은 바로 감사기구의 역할과 책임"이라며 "감사협의체가 도정 현안과 도민의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원 팀'이 돼 변화의 중심으로 경기도를 이끌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