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공항 건설 두고 화성지역 주민들 찬반 갈등 
경기국제공항 건설 두고 화성지역 주민들 찬반 갈등 
  • 김정혁
  • 승인 2023.02.2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가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0=김정혁기자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가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0=김정혁기자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두고 주민들 사이에 찬반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212개 시민단체들로 꾸려진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는 27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경기국제공항을 조속히 건설하라"고 촉구했다.

수원시과 화성시 동탄은 집중된 신도시 개발사업으로 대기업과 연구센터가 들어서면서 인구가 증가하고 눈부시게 성장했다.

특히 수원비행장은 70여년전 건설 당시 논과 밭 등 민가가 거의 없는 허허벌판이었으나 도시 평창과 비행장 주변까지 주택이 들어섰고 인구 밀집지역으로 변모했다.

하지만, 화성시 병점과 안녕, 황계, 진안동 일원은 현재 비행 안전구역으로, 건축물 고도제한 등 개발행위 제한을 받고 있고, 수원 70여만명, 화성 30여만명이 전투기 소음으로 고통받고 있다.

국방부는 이같은 현실을 감안해 지난 2017년 2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원화성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했다. 

화옹지구로 이전할 경우 소음피해지역이 화성시 우정읍과 화성호 이래로 대폭 줄어든다는 한국소음진동공학 학회의 수원화성군공항 소음도 시뮬레이션 조사용역'에 따른 결과다.

특히 최근 경기국제공항건설 관련 여론조사에서 화성시민의 약 70%가 찬성하는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이에 시민연대는 화성시민과 수원시민들이 갈등을 넘어 평화적이고 민주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주민투표 실시를 경기도와 수원시, 화성시 등에 촉구했다. 

특히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에 대한 사퇴를 요구했다.

그러나 군공항 이전 반대 단체들은 군공항 폐쇄와 환경, 생명, 평화을 위해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수원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는 지난 14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상임위원회와 예결특위에서 삭감한 예산을 본회의에서 원안의결한 것을 질타했다.

그러면서 경기국제공항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달 27일에도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화성시청 앞 모두누림센터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수원군공항 이전을 위해 꼼수로 내세운 경기남부국제공항 유치는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