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예결위, 추경안 심의 재개…21일 원포인트 임시회서 처리
경기도의회 예결위, 추경안 심의 재개…21일 원포인트 임시회서 처리
  • 김정혁
  • 승인 2022.10.11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폐회 중 회의'를 열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심의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11일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폐회 중 회의'를 열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심의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11일 총 35조6708억원 규모의 경기도·도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재개했다. 

비회기 기간에 '폐회 중 회의'를 개시한 것인데, 지방자치법 제70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제 70조에는 '지방의회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위원회 회의를 요구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이를 근거로 김민호(국·양주2) 예결위원장이 폐회 기간에도 회의를 소집했다. 

지난달 20일부터 열린 제363회 임시회가 18일 동안 진행돼 2일동안 연장할 수 있지만, 추경안을 심의하기에는 기간이 너무 짧아 7일 폐회 후 심의를 재개한 것.  

도의회는 '경기도의회 회기운영에 관한 조례' 제2항과 3항에 따라 임시회를 20일 이내로 총 75일간 열 수 있다. 

이에 예결위는 비회기인 이날부터 오는 20일까지 의사 일정을 잡고, 경기도 총괄 질의·답변과 실·국별 심의를 진행했다. 

예결위는 12일 도교육청 추경예산안을 심의하고 19일 예산안조정소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20일까지 예산안을 조정한 뒤 20일 전체회의에서 수정안을 의결한 뒤 21일 원포인트 임시회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최종 처리할 계획이다. 

앞서 국민의힘과 민주당 의원이 14명씩 배정된 예결위는 지난달 29일 개의해 지난 6일까지 추경안을 처리할 계획이었지만 파행을 거듭했으며, 결국 도의회는 추경안을 계류한 채 지난 7일 임시회를 폐회했다.

국민의힘이 추경예산의 재원이 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9천억원을 일반회계로 전출하는 것이 적법한지를 따지며 도 집행부, 민주당과 마찰을 빚었다. 

도의회 관계자는 "예결위 심의에서는 김동연 지사의 공약사업인 GTX 플러스 용역비(12억원)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의 '청년기본대출' 등 시급성이 떨어지는 일부 사업이 쟁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경기도가 지난해에 500억원 규모의 '경기도 기본금융기금 전출금'을 마련하고 올 하반기 사업추진을 계획했으나 전산시스템 개발에 상당 시간 소요로 미집행예산 전액을 도금고에 예치한데 따른 것. 

다만, 원포인트 임시회는 민생 추경안 처리의 시급성을 감안해 의사 일정을 지킬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