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위해 지역 기반 금융시스템 '그린뱅크' 구축 필요"
"탄소중립 위해 지역 기반 금융시스템 '그린뱅크' 구축 필요"
  • 김정수
  • 승인 2022.08.25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발전가능한 그린뱅크의 제도적 특징./사진=경기연구원
지속발전가능한 그린뱅크의 제도적 특징./사진=경기연구원

재정적 한계로 투자가 쉽지 않은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과 에너지 전환을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녹색금융시스템인 '그린뱅크'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 경기연구원이 발간한 '탄소중립을 위한 지역금융, 그린뱅크'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12개국은 2015년 파리기후협약 채택을 앞두고 국가나 지방정부 주도로 그린뱅크 설립을 시작했다.

그린뱅크란 기후변화나 친환경에너지 분야에 대한 금융을 전담하는 공공기관이나 준공공기관, 비영리기관으로 저탄소·기후변화 대응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위해 설립된 기관을 말한다. 

그린뱅크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공공자금을 활용해 민간자본 유인을 최대화하면서 녹색금융 활성화하는 것이다.

현재 그린뱅크는 전세계 12개국에 27개가 설립돼 있고, 신흥국과 저개발국 등 20개국이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이에 정부도 지난해 '2050 탄소중립 전략' 지원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물의 지속가능한 보전 ▲자원순환 ▲오염방지 및 관리 ▲생물 다양성 보전 등 6대 환경목표, 69개 세부 경제활동을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로 발표하고, 녹색 채권, 녹색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다양한 녹색금융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연구원은 지역 기반의 녹색 금융시스템 그린뱅크 구축 방안으로 ▲지방자치단체 주도의 중앙정부-금융기관 결합한 그린뱅크 추진 ▲탄소중립 전략에 맞는 설계 ▲독립성·자율성·전문성을 갖춘 기관 운영과 관치화 방지 법제화 ▲탄소중립 위한 지자체 차원 금융 운영 ▲정책금융 지원 확대 등을 꼽았다.

김은경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기반 녹색 금융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며 "그린뱅크를 효율적으로 설립하기 위해서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