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수해 관련 긴급 대책회의 개최
경기도의회, 수해 관련 긴급 대책회의 개최
  • 김정수
  • 승인 2022.08.15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한 예산지원 ▲피해규모 전수조사 촉구
경기도의회 수해관련 긴급 대책회의./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수해관련 긴급 대책회의./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는 지난 12일 '수해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도민을 위해 ▲신속한 예산지원 ▲피해규모 전수조사 등 실효성 있는 방안 마련을 중앙 정부와 경기도에 촉구했다.

이날 회의는 염종현(민·부천1) 의장과 의장단이 침수피해 현장 방문 직후 지원책 수립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개최를 제안해 마련됐다.

이날 오전 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대책회의에는 염 의장과 남경순(국·수원1)·김판수(민·군포4) 부의장, 남종섭(용인3)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곽미숙(고양6) 국민의힘 대표의원을 비롯해 각 상임위원장들이 참석했다. 

또 호우·복구상황과 향후 대책을 위해 이진찬 경기도 안전관리실장과 건설본부 실·국장 등 집행부 관계자들도 함께했다.

염 의장은 이 자리에서 "수해 현장을 확인하고, 여야가 힘을 합쳐 수해복구를 위한 예산 편성 등 실질적 대응책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에 도민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긴급 회의를 주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의 상황보고와 현장의 모습은 괴리가 있다"며 "피해규모와 액수가 곧바로 집계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지원이 늦어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염 의장은 특히 "공공시설 관련해서는 재난지원금을, 상가·주택침수와 인명피해에 대해선 재난구호기금을 편성하고, 특별조정교부금과 예비비까지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해 신속한 복구작업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의원들은 시·군별 피해내역을 상세히 파악하고 수해 피해내역을 재난관리업무포털(NDMS)에 최대한 빨리 입력할 것을 요청했다.

김성남(국·포천2) 농정해양위원장은 "수해가 나면 농업분야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데 피해현황이 제대로 파악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남 부의장은 "지역 관계자와 소통해 각 지자체에서 어떤 문제가 벌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시급성과 중요성에 따라 대책별 우선 순위을 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김 부의장은 "도로복구가 가장 시급한 만큼 추석 전에 도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민호(국·양주2) 예결위원장은 "도내 반지하 주택 주변의 배수시설과 하수시설을 하루 빨리 점검하고 강화해 같은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사후약방문’식 조치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백현종(국·구리1) 도시환경위원장은 "목감천 범람 위기는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와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사업 때 충분히 다뤘던 사안"이라고 밝혔다.

지미연(국·용인6) 기획재정위원장은 "2020년 침수피해를 기록해 둔 '침수흔적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참사가 반복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외에도 ▲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중복규제 완화 방안 마련 ▲구체적 예산확보 방안 수립 ▲수해 상시 모니터링 실시 등의 의견이 나왔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지역별 피해상황 등 금일 다뤄진 내용을 신속히 파악하고 의회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의회와 협력해 자연재해 예방과 대응에 힘쓰고 같은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염 의장 등 의장단은 회의를 마친 뒤 경기도 재난상황실을 방문해 호우 대처상황을 재차 점검하고, 관계 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했다.

한편, 염 의장 등은 지난 11일 광주 남한산성 산사태 현장을 긴급 방문해 피해 주민을 위로하고, 수해 상황을 직접 확인했다.

지난 8일부터 이날 0시까지 경기도 누적 강우량은 시·군 평균 395.7㎜로 광주에는 643㎜가 기록됐다.

이로 인해 인명피해 22명(사망 3명, 실종 3명, 부상16명), 이재민 175세대 392명, 일시대피 591세대 1,131명, 하천제방·도로유실·토사유출·산사태 등 공공시설 피해 59건, 사유시설 피해 492건 등이 발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