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여-야-경기도, '여·야·정 협의체' '동상이몽'
경기도의회 여-야-경기도, '여·야·정 협의체' '동상이몽'
  • 김정수
  • 승인 2022.07.2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변인단이 27일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0=김정수기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변인단이 27일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0=김정수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8월 원포인트 임시회 개최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구성이 '동상이몽'이다.

도의회 여야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협의체에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김 지사는 경제부지사나 제1행정부지사를 협상 파트너로 내세우겠다는 입장이라서다.

27일 경기도의회 등에 따르면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6일 성명서를 통해 8월 원포인트 임시회 개최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긴급 제안했다.

지난 12일 개원과 함께 장기화하는 사상 초유의 경기도의회 파행 사태를 여야정이 머리를 맞대고 해결해보자는 취지다.

민주당 황대호(수원6) 수석대변인은 "경기도도 원구성이 의회의 문제라고 손 놓고 있을 것이 아니라 의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구성 지연으로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민생불안 가중으로 위기에 노출된 취약계층에게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이 우려된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김 지사는 적극 개입을 꺼리는 상황이다. 

경기도는 여·야·정 협의체 참석 대상으로 김용진 경제부지사나 오병권 제1행정부지사를 내세우려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도의회 국민의힘은 김 지사가 직접 여·야·정 협의체 참여하지 않으면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지미연(국·용인6) 수석대변인은 "도의회 파행은 의회를 협치의 상대는 커녕 대화의 상대로도 여기지 않는 김동연 지사의 '의회 패싱'과 불통에서 비롯됐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김 지사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11대 의회에서 논의하자는 도의회 국민의힘의 요구를 무시하고,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임기종료 직전인 10대 의회에서 편법 처리한 것이 발단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국힘이 지적한 문제에 대해 해명조차 없었고, 법정기한 20일이 지나자 곧바로 공포했고, 의회와 한마디 논의없이 지사의 측근을 경제부지사에, 핵심 선거참모를 도정자문회의 의장으로 위촉한 것도 문제로 삼았다.

지 수석대변인은 "김 지사는 대인기피증인가, 제왕적 도지사인가"라며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위해선 김 지사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