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노조·시민단체 "'파행'도의회, 정상화시켜라"
경기지역 노조·시민단체 "'파행'도의회, 정상화시켜라"
  • 김정수
  • 승인 2022.07.2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제361회 임시회 2차 본회의가 열려할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 불이 꺼져 있다./뉴스10 김정수기자
지난 19일 제361회 임시회 2차 본회의가 열려할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 불이 꺼져 있다./뉴스10 김정수기자

경기도내 노동조합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사상초유의 '파행'사태를 빚는 경기도의회를 향한 정상화 촉구가 줄을 잇고 있다.

26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의장선출 등 원 구성 협상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11대 의회 첫 임시회인 제361회 임시회를 개회선언 5분만에 의사일정이 끝나는 지난 25일까지 파행하며 대립했다.

여야가 서로의 입장만 고집하면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사상 초유의 '방탄 의회'로 전락한 상황이다.

이에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하 경공노)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회 여야는 하루 속히 제11대 도의회를 정상화해 추경안 심의 등 본연의 책무를 다하라"라고 촉구했다. 

경공노는 날 성명서에서 "제11대 도의회는 지난 12일 제1차 본회의를 개의 5분 만에 정회한 데 이어 지난 19일 제2차 본회의도 열지 못했다"며 "78대 78 여야 동수로 출범한 도의회가 결국 파행으로 얼룩졌다"고 지적했다.

이로인해 경기도가 의회에 제출한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지급과 지역화폐 발행 지원, 고금리 대출대환 특례보증 등 민생 추경이 올스톱된 상황이다.

이에 경공노는 "도의회가 코로나19 재유행과 고물가·고유가로 인한 민생의 고통이 극심한 시국을 외면한 채 한 달 가까이 개원조차 하지 않고 여·야 자리싸움에 눈이 멀었다"며 "경기도 공무원들은 참담함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다.

경기교사노조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무책임한 경기도의회 의원들의 파행으로 경기도가 마련한 1조4387억원 규모의 추경 예산안,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원 등 정부 지원사업, 경기도교육청의 각종 정책 등도 무기한 대기 상태"라며 도의회를 정면 비판했다.

경기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도 입장문을 내고 "11대 경기도의회는 첫 임시회 1차 본회의를 개회 5분만에 산회한 뒤 원 구성 협상 결렬로 마지막날인 25일 본회의마저 무산됐는데도 도의원들은 단 5분 회의하고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 등 554만여원을 받았다"며 "끝까지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의회 대표의원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묻고 의원들의 의정활동비와 회의비 반환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경기도상인연합회와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22일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도의회를 성토했다. 

이 자리에서 소상공인들은 “경기도지사 취임 후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의지를 드러내 도내 150만 소상공인들은 기대하고 있다”며 “78대 78 여야 동수는 민의를 잘 살피고 협치하라는 민의의 준엄한 명령이니 조속히 개원해 민생 예산이 적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추경안 심사에 적극 임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