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경제부지사 공포 보류…국힘 수용
김동연 경기지사, 경제부지사 공포 보류…국힘 수용
  • 김정수
  • 승인 2022.07.0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의회

민선8기 김동연 경기지사가 1일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에 경제부지사 공포를 '보류'하기로 의사를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취임하자마자 국힘에 '협치' 카드를 꺼낸 것이다.

도의회에 따르면 김 지사 측은 대화의 조건으로 국민의힘에 '경제부지사' 명칭 변경 조례안을 공포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의회 의결을 거친 조례는 공포일을 부칙으로 명시하지 않는 한 20일 안에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양 측은 구체적 만남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취임 전에 조직개편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직접 설명하겠다고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11대 도의회 국힘 곽미숙(고양6) 대표의원은 지난달 28일 기획재정위원회 민주당 의원들이 경기도가 제출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가결하자, '일방 처리'라며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원 구성을 위한 '실무협상 중단'을 선언했다.

긴급사안이라는 이유로 입법예고 절차 없이 지난달 27일 오후 기재위로 넘어왔고, 28일 안건 심의 역시 기재위 일정이 완료됨에 따라 급히 원포인트 회의를 개최해 가결했기 때문.

기재위 안건 심의에서는 “우리를 거수기로 만드는 것이냐” “김동연 도지사 당선인이 협치를 얘기하는데 이게 맞는 것인가”라는 등 비판이 제기됐지만 민주당 소속이 다수여서 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됐다.

특히 같은 날 오후 6시로 예정됐던 김지사와 도의회 여야 대표간의 회동도 국힘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그러면서 공개적 철회의사 표시와 행동이 없을 경우 원 구성 보이콧을 포함한 '의회 파행'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했다.

이런 도의회 국힘과 민주당의 대치 속에 김 지사 측이 '경제부지사 보류'라는 '협치 카드'로 대화의 물꼬를 텄다.

도의회 관계자는 "김 지사의 첫 조직개편안을 반대하는 국민의힘 쪽에 포기할 수도 있다는 뜻을 전한 것은 매우 파격적 조치"라며 "국힘이 수용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카드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