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대 경기도의회 여야 실무협상 다시 '제동'
11대 경기도의회 여야 실무협상 다시 '제동'
  • 김정수
  • 승인 2022.06.30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의회

제11대 경기도의회 여야의 ‘원구성’ 협상에 다시 제동이 걸렸다.

10대 의회 유일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이 평화부지사 명칭을 변경하는 내용의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안' 의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민선 8기 출범을 앞둔 경기도가 의회에 제출한 '평화부지사→경제부지사' 명칭 변경안을 11대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을 10대 의회 유일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다며 협상 중단을 선언한 것.

11대 도의회 전반기 국민의힘 곽미숙(고양6) 대표의원 당선인은"민선 8기 경기도정의 행정기구 개편은 여야가 충분히 논의했어야 했다"며 "민주당은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즉각 철회와 11대 의회와 재논의해 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가 지난 28일 국민의힘 의원은 물론이고 일부 민주당 의원들도 충분한 논의 없는 졸속처리에 대한 반대와 우려를 표명했는데도 일방적으로 처리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지난 28일 오후 2시 11대 의회 원구성을 위해 민주당과 실무협상을 시작하려던 국힘은 첫 만남을 취소했다.

곽 당선인은 "조례 개정에 대해 공개적으로 철회 의사 표시와 행동을 보여주지 않으면 원구성 보이콧을 포함한 파행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국민의 힘을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10대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안건을 11대 의회가 번복 조치를 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남종섭(용인3) 민주당 대표의원 당선인은 "김동연 당선인도 민생경제 현안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평화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명칭변경을 추진한 것"이라며 "국힘이 이를 빌미로 협상을 파행시키겠다는 것은 가혹한 처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