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석 의원 "문해력, 기초학력과 연관 깊어…공교육 개입 필요"
김우석 의원 "문해력, 기초학력과 연관 깊어…공교육 개입 필요"
  • 김정수
  • 승인 2021.10.26 0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기초 문해력 향상 필요성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학생들의 기초 문해력 향상 필요성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김우석(민·포천1) 의원은 지난 23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학생들의 기초 문해력 향상 필요성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학생들은 스마트기기 환경 속에 이미 적응해 책을 읽으려 하지 않는다"며, "책을 읽지 않는 학생들은 어휘력 수준이 낮을 수 밖에 없고, 이는 전반적인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자 그대로를 읽는 것이 아닌, 글을 읽고 이를 이해함으로써 내 것으로 온전히 만드는 과정을 거쳐야 모든 과목의 기본이 될 수 있는 ‘읽기 능력’을 기를 수 있다"며 기초 문해력 향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정미경 경기도교육청 장학관은 "우리나라 문맹률이 1%이지만, 읽고 이해하지 못하는 실질문맹률은 75%에 이른다고 보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동감했다.

이향순 경기도교육청 장학관도 "기초 문해력이 기초학력과 연계된다는 점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문해력은 말하기·읽기·쓰기 등 전체적인 독서활동과 읽은 책을 물어보고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길러질 수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신경계의 발달이 폭발적인 저학년 시기에 독서를 통한 문해력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교육 차원에서 개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현장의 의견 수렴과 자료들을 더 검토해 아이들의 문해력을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