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의회, 신남방정책 전담부서 설치해야"
"道의회, 신남방정책 전담부서 설치해야"
  • 김정수
  • 승인 2021.10.26 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전경./뉴스10DB
경기도의회 전경./뉴스10DB

경기도의회가 아세안과 인도 등 신남방국가들에 대한 정책 추진을 위해선 국제교류 전담 지원부서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의회사무처는 '지방자치단체 국제교류협력에서 경기도의회 역할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하고 최근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외교정책인 신남방정책은 아세안과 인도 등 신남방 국가와의 교류·협력 관계를 주변 4강(미·중·일·러)과 유사한 수준으로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신남방국가들은 기존 상품교역 중심에서 문화·관광·경제 등 다방면으로 한국과의 협력 영역을 넓히고 있다. 

박석희 가톨릭대 행정학과 교수는 "경기도의원들이 국제교류협력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추진과제 모색과 실현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연구를 진행했는데, 공공성을 담보한 경기도의원들의 외교활동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 중심의 공공외교와 경기도의 도시외교 활동인 신남방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앞으로 국제교류 전담지원체계 구축 등 운영·제도적 관점에서 다양한 논의를 통해 경기형 신남방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가톨릭대 산학협력단은 이에 경기도의회 국제교류 핵심 전략으로 ▲전담지원체계 강화 ▲국제교류협력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의원명예외교관 운영 ▲경기도공공외교위원회(가칭) 설치 통한 국제교류협력 연계 등을 제시했다.

외교현안을 분석하는 '국제교류협력담당관(가칭)' 신설을 통해 도의회 외교 기획·정책 기능 등을 강화하고, 도의원을 '명예외교관(가칭)'으로 선정·위촉해 국제교류협력과 국제도시화 정책을 적극 추진하자는 것이다. 

또 집행기관과의 교류 분야를 통합 조정·관리하는 '경기도공공외교위원회(가칭)' 설치방안도 제시됐다.

이를 위해 박 교수는 경기도 우수정채고가 문화 콘텐츠를 활용해 교류활동 증진과 확대전략 수립은 물론 해외 최신 입법정보 분석 등을 위해 전담부서 신설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