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소득보장체계 개선·조례 도입 필요"
"장애인 소득보장체계 개선·조례 도입 필요"
  • 김정수
  • 승인 2021.09.29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직업재활훈련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 방안'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장애인직업재활훈련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 방안'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장애인직업재활을 통한 소득보장체계 개선과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장대석(민·시흥2)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지난 28일 열린 '장애인직업재활훈련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 방안' 토론회에서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2021 경기도 하반기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렸다. 

장애인들의 지역사회 자립을 위한 장애인직업재활훈련시설의 정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토론회에서 변경희 한신대학교 재활상담학과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장애인직업재활훈련시설 운영에 대한 정책의 문제점과 장애인연금·수당에 관한 해외 사려를 들어 개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현행 국내 소득보장체계는 미흡한 만큼, 이에 대한 제도개선과 조례 도입이 절실하다는 것.

남현주 바람꽃직업적응훈련시설 시설장도 "소득보장 등 중증장애인에 대한 처우개선과 함께 장애인의 제도적 소외현상을 해결하는 환경 조성을 바란다"고 제언했다.

하지만 이정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장은 "전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 실태조사가 필요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의 소득보장과 직업재활시설 기능 향상 중 우선순위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임효순 기흥직업지원센터 시설장도 환경 변화에 따른 장애인 일자리 실태와 중증장애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할 수 있는 정부의 사회보장 차원의 지원정책 개선을 강조했다.

김만근 솔직업지원센터 운영위원장은 발달장애인의 부모 입장에서 실제 겪고 있는 장애 청년기의 현실을 설명하며 비장애인 청년과 차별 없는 정책적 지원을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홍은주 경기도청 장애인자립지원과 장애인일자리팀장은 "직업재활훈련시설 지원과 관련해 훈련수당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고려해 중장기적 지원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경기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인구와 장애인이 거주하는 지자체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