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함께돌봄센터 활성화 위해 급여체계·운영구조 개선 필요"
"다함께돌봄센터 활성화 위해 급여체계·운영구조 개선 필요"
  • 김정수
  • 승인 2021.07.04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다함께돌봄센터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다함께돌봄센터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다함께돌봄센터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다함께돌봄센터를 활성화하기 위해선 급여체계를 개선하고 운영구조를 바꿔야 합니다."

지난 1일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다함께돌봄센터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주장이다.

조성환(민·파주1) 의원이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는 자녀 양육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시대 다함께돌봄센터의 필요성과 역할, 목적을 되짚고 경기도 내 다함께돌봄센터 설치·운영 현황과 함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공창숙 서울한영대학교 재활복지학과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다함께돌봄센터의 전문인력 부족과 불합리한 급여체계가 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공 교수는 이어 "관리구조도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으로 이원화돼 있고, 예산구조 문제"라며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등을 거쳐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윤이 한세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생애돌봄정책학과 교수는 "개념과 방향성이 모호하고, 무조건적인 양적 확대로 다함께돌봄센터가 질적 저하를 가져왔고, 종사자들의 처우가 나빠 인력 부족현사응로 이어지고 있다"며 "주민활용과 자격 기준 마련 등의 전략을 세워 현행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경애 다함께돌봄센터 경기도협의회 성남지부장도 ▲부족한 인력 ▲ 낮은 급여 ▲종사자와의 소통 부족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함께돌봄센터 지원단의 확대 ▲임금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요구했다.

김현아 교육공동체 우리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수탁 업체에 따라 다함께돌봄센터가 운영이 달라진다"며 "표준화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마을 특성과 주민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소통 중심 거점센터 확보와 마을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다함께돌봄센터가 운영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신일범 경기도 아동돌봄과 아동돌봄팀장은 실무진의 관점에서 다함께돌봄센터 지원확대는 정책적 어려움이 많다"며 "현재 다함께돌봄센터 종사자와 운영상 어려움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연구용역, 시간제 돌봄인력, 지원비 확대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문구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정책과 방과후교육담당장학관은 다함께돌봄센터 활성화를 위해 제도적 개선과 지자체-마을-학교 협력 확대와 이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자체 담당 부서 네트워크 활용 방법 등을 제언했다.

안광률(민· 시흥1) 의원은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정책이 함께 어우러져 양질의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는 장현국(민·수원7) 경기도의회 의장, 박근철(민·의왕1)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박창순(민·성남2) 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이 영상을 축하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