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창 의원 "여주 보도없는 지방도 많아 '위험'"
김규창 의원 "여주 보도없는 지방도 많아 '위험'"
  • 김정수
  • 승인 2021.05.08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김규창(국힘·여주2)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김규창(국힘·여주2)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김규창(국힘·여주2) 의원은 지난 6일 여주시 대신면 일대 보도가 설치되지 않은 도로 현장에서 경기도 및 여주시 관계자와 보도설치 문제를 논의 했다.

현재 지방도341호선, 국지도70호선 일부에는 보도가 설치돼 있지 않다.

실제 여주시는 경기도가 관리하는 지방도 55개 노선 2천208km 가운데 7개 노선 153km로 지방도 의존도가 높지만, 보행자 안전을 위한 시설은 부족한 실정이다. 

김 의원은 "여주시는 지방도의 비중이 높은 지역이지만 정작 보행자를 위한 보도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어린이와 노약자의 이동 불편과 사고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며 "보행자 안전을 위해 하루 빨리 보도를 확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 건설국 관계자는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방도에 대해 현재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보도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급한 구간에 대해는 학교주변 등 반드시 필요한 지역에 우선 보도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지 않은 구간은 보행에 불편이 없도록 갓길을 보도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 보도설치 관련 예산확보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현장실사한 지방도 341호선 여주 초현리~옥촌리까지 약 5km 구간과 국지도 70호선 여주 송촌리~계림리까지 약 2.6km 구간도 보도가 없는 도로이지만 보도설치 중장기 계획에서 후순위나 미포함 사업으로 분류돼 있어 보도설치 보다는 우선 길어깨 포장을 통해 보행로 개선작업이 추진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