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 위해 노선 반납 필요"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 위해 노선 반납 필요"
  • 김정수
  • 승인 2021.04.09 0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버스정책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 버스정책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가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위해선 노선반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난 7일 경기도의회 김명원(민·부천6) 건설교통위원장이 마련한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과 경기지역화폐 대중교통 활용방안 정담회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힌 것.

김기성 경기도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준공영제로 전환을 하지 못한 일부 광역버스들이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기도 교통국 차원에서 해당 광역버스들이 조속히 준공영제로 전환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지역화폐 이용고객들이 경기지역화폐의 교통 기능 부재에 대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버스에도 경기지역화폐의 이용이 가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경기도 관계자는 "2천300여대의 광역버스 중 노선을 반납하지 않은 약 400대의 광역버스는 추후 준공영제 시행에 후순위가 될 수 있다"며 "거듭 노선반환을 요구했음에도 노선을 반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의 경우 수입금 공동관리형 준공영제 버스의 공공버스 전환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만큼 이에 대해서는 선순위로 반영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조합측 요청사항이 조속하게 시행되기 위해서는 선순위 사업의 원활한 진행이 될 수 있도록 버스 업체들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도 관계자는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버스들이 공공버스로 원활하게 전환될 수 있도록 도의회에서 이번 추가경정 예산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도입한 지역화폐 취지에 따라 가맹점 매출 10억 원 이하를 대상으로 지역화폐 활용이 가능하다"며 "현재 도내 버스업체들의 경우 매출 10억 원이하의 업체의 수가 거의 없다"고 전했다.

또 지역 간을 이동하는 버스의 특성, 도·시·군의 재정부담 우려 등으로 지역화폐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도 관계자는 "지역화폐의 버스이용은 현재 즉각적으로는 어렵지만, 계속해서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준공영제 확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군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조합과 경기도가 시·군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지역화폐의 경우 현재 골목상권·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시기를 두고 중·장기적으로 논의가 필요하다"며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