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골목상권 조직화·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경기도, 골목상권 조직화·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 김정혁
  • 승인 2021.04.0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가 지난해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사업'에 성공한 상인회를 대상으로 지역단체 협업, 상생협약 체결 등 성장·발전을 위한 다양한 공모사업을 펼친다.

'골목상권 조직화 사업'은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하나의 공동체로 조직화해 스스로 당면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경기도가 추진한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광주 곤지암상인회의 거리벽화 만들기 사업, 임대인과 파주맛고을상가번영회 상인이 협력해 만든 지역 특화 프로방스 동화거리 조성 사업, 경희대-용인 서천동 상인회의 상권 스토리텔링을 담은 상품 제작 사업 등 26개 골목상권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이번에도 2019~2020년 조직화에 성공한 총 305곳의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지역단체와 임대인, 지역대학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공모 사업을 통해 골목상권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공모는 '지역단체 협업', '상생협약 체결', '대학협업 사업'은 각각 10개소씩, '고객센터 설치' 사업은 신규사업으로 3개소를 선정해 총 33개 골목상권을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지역단체 협업'은 골목상권이 사회복지기관, 비영리민간단체 등 지역단체와 함께, 소규모 시설개선 사업 및 주민편익 증진사업 등을 추진할 경우 2천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상생협약 체결'은 임대인 10인 이상과 상가보호법 준수 등 각종 상생협약을 체결한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공간조성, 상권투어 및 마케팅, 체험 프로그램 등에 필요한 사업을 2천만 원 내에서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대학협업 사업'은 미술·영상·광고 등 지역 대학 전공 학생들과 골목상권이 협업해 통합로고·홍보영상물 제작, 간판 디자인 등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해 상권 활성화를 촉진하는 분야로 최대 2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고객센터 설치' 사업은 골목상권의 대표 상품들을 공동 판매·유통하거나 고객 응대 및 쉼터 기능 등의 역할을 할 '상권 고객센터'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1곳당 최대 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골목상권은 오는 5월 13일까지 각 시군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이후 서류 및 현장 평가를 진행해 지원 대상을 선정, 올해 6월부터 사업을 펼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