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의회 도시환경위, 고도정수처리장 긴급 점검
경기의회 도시환경위, 고도정수처리장 긴급 점검
  • 김정수
  • 승인 2020.07.21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들이 '덕소정수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들이 '덕소정수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21일 ‘수돗물 유충’ 사태로부터 도민들의 식수원을 안전하게 확보하기 위해 도내 ‘고도정수처리장’을 긴급 점검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주 인천 수돗물 유충이 ‘고도정수처리장’에서 발견된 것과 관련, 도내 관련시설물 점검을 통해 수돗물 유충 사태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추진됐다.

장동일 위원장(민·안산3)을 비롯한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남양주시 소재 ‘한국수자원공사 덕소정수장’을 방문해 주요 시설물을 점검하고, 현황 브리핑을 청취했다.

도시위 의원들은 특히 한국수자원공사 및 경기도 수자원본부 관계자들과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실태를 살펴보고, 철저한 전수조사 및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장 위원장은 “수돗물 유충 사태로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고 관리 당국에 대한 불신이 심각한 만큼, 현장에서 선제적으로 유충유입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확실하게 원인을 분석해 도 차원에서도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도시환경위원회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덕소정수장은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갖춘 한강수계 정수장으로 구리·남양주·의정부·포천·동두천·양주·고양 등 경기 동북부 7개 지자체 160만 주민에 수돗물을 공급한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이란 표준정수처리공정으로 걸러낼 수 없는 미량유기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오존, 입상 활성탄 공정을 추가한 정수처리 시스템이다.

이날 현장점검에는 장동일 위원장을 비롯해 도시위 소속 고찬석(민·용인8)·임창열(민·구리2) 부위원장 및 송영만(민·오산1)·안기권(민·광주1)·양철민(민·수원8)·이창균(민·남양주5)·김지나(민생당, 비례) 의원 등이 동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