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 도의원, 대북전단 살포 관련 인권위 조사 요청
조성환 도의원, 대북전단 살포 관련 인권위 조사 요청
  • 김정수
  • 승인 2020.06.28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조성환(민·파주1)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조성환(민·파주1)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조성환(민·파주1) 의원이 탈북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인권침해 조사를 요청했다. 

28일 조 의원에 따르면 "대북전단 살포는 접경지역 주민들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요지의 진정서를 국가인권위에 제출한 것.

조 의원은 진정서에서 "'일부 탈북단체들이 북한 주민의 알권리와 인권을 위한다'며 대북전단을 접경지역에서 북으로 살포하는 행위는 인권과 무관한 내용으로 북한을 자극해 북에게 공격의 빌미를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2014년, 이러한 탈북단체의 전단지 살포와 연관된 연천군 포격사태가 발생했고, 당시 연천군 주민들은 공포에 떨어야 했다.

조 의원은 "북한은 이와 관련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고, 이러한 행위가 반복될 경우 군사적 행동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며 "탈북자들의 표현의 자유보다 다수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이 더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최근 경기도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경기도민의 71%는 대북전단지 살포를 중단해야 한다고 응답한 바 있다.

조 의원은 "일부 탈북단체의 행위로 인해 경기도 접경지역의 주민들은 안전과 생명을 위협받고, 행복추구권을 침해받고 있으며 재물이 손괴되는 사례가 발생해 재산권도 침해받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인권침해 조사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