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경기도, 산하공공기관장 인사청문 대상 확대 합의
경기도의회-경기도, 산하공공기관장 인사청문 대상 확대 합의
  • 김정수
  • 승인 2019.10.23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6개 기관장에서 12개 기관장으로 확대
11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도의회 정책협의회./사진=경기도의회
제1회 경기도-도의회 정책협의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 산하공공기관장 인사청문 대상이 기존 6개 기관에서 12개 기관으로 2배 늘어난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는 지난 21일 제4회 경기도-도의회 정책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대상 확대방안에 전격합의했다고 23일 밝혔다.

도의회 민주당은 이번 합의를 도와 의회가 상호신뢰와 소통을 바틍으로 한 '협치의 산물'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합의는 지난 8월 제3회 정책협의회에서 합의한 ‘학교실내체육관 건립사업’에 이어 두번째다.

도의회는 그동안 공공기관장 인사청문 대상을 늘리기 위해 도와 물밑작업을 벌여왔다.

이에 따라 도는 공공기관장 인사 청문 확대를 통해 도민 앞에 투명한 민주적 임용절차의 기반을 더욱 내실 있게 넓히게 됐다.

또한 도의회는 정책중심 인사 청문 실시로 유능한 인재를 검증할 합리적 절차를 이행하게 됐다.

이는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경기도형 인사 청문’의 안착과 선진화를 이룬 성과라고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합의로 경기도 공공기관장 인사 청문 방식은 ‘도덕성’과 ‘정책검증’을 통합한 ‘정책검증’으로 일원화했고, 기존 6개의 인사 청문 대상기관이 총 12개 기관으로 확대했다.

향후 정책검증 대상기관은 전체기관의 50% 이상으로 확대될 예정이며, 검증을 위한 사전 제출서류는 17종에서 11종으로 축소하기로 했다.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이번 정책협의회에서 합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경기도와의 협치를 더욱 강화하고, 1,360만 경기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 제안 안건인 '경기도 지역건설사업 활성화 촉진 조례' 개정안은 최근 건설경기 상황을 고려해 추후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고, 의회 제안 안건인 '의회사무처 조직 확대 및 전문성 강화방안'에 대해서도 추후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