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생명존중의날 지정'·'철도사업시행자 변경' 가능할까?
도의회 '생명존중의날 지정'·'철도사업시행자 변경' 가능할까?
  • 김정수
  • 승인 2019.06.1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36회 정례회 개회..경기도결산검사 결과 승인 등 상정안건 47건 처리
경기도의회 본회의 모습./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본회의 모습./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는 11일 제336회 정례회를 개회하고 오는 25일까지 15일간의 일정으로 상정안건 처리에 돌입했다.

이번 회기에 상정한 안건은 신설 또는 개정 조례안 43건과 결산승인 3건 등 모두 47건이다. 

상임위원회 별로는 안전행정위원회가 11건으로 가장 많고, 도시환경위 7건, 제1교육위 5건, 경제과학기술위·보건복지위·예결특위 각 4건, 기획위원회·여가교위·제2교육위 각 3건, 문화체육관광위·농정해양위·건설교통위 각 1건 씩이다.

이번 회기에 주목할 만한 조례안은 박세원(민·화성4)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철도사업 지원 조례' 개정안이다.

조례개정안은 광역교통계획 추진의 책임주체를 지자체가 아닌 수립권자로 변경하고, 운영비를 전적적으로 부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에 따른 광역교통계획이 국가나 도에서 수립하고도, 모든 책임과 부담은 기초자치단체가 떠안는 상황이다.

그러나 도는 조례안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경기도 결산검사 결과 승인의 건이다.

도의회는 도가 지난 해 예산을 수립하고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해 살핀 결과를 공개한다.

도의회는 앞서 지난 달 1일부터 17일까지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에 대한 결산검사를 벌였다.

결산검사결과, 경기도는 지난 해 1548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집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상황이다.

산하기관도 예산집행률이 86.9%에 그쳤다.

이와 함께 '경기도 생명존중의 날 지정 조례안'도 눈여겨봐야할 상황이다.

강태형(더불어민주당·안산6) 의원이 지난 4월 25일 입법예고한 생명존중의 날 조례안은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추모일을 생명존중의 날로 정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부정적 의견에 부딪힌 상황이다. 해당일이 국민안전의 날로 지정돼 있고 유사 법률과 조례가 마련돼 중복됐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