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도형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 시동..2022년까지 64곳 지원
경기도, '경기도형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 시동..2022년까지 64곳 지원
  • 김정수
  • 승인 2019.03.1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매니저 채용으로 지속가능한 상권조직 강화 발판 마련
민생현장인 재래시장을 방문한 경기도의회 민생실천위원들./사진=경기도의회
민생현장인 재래시장을 방문한 경기도의회 민생실천위원들./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는 '경기도형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총 450억 원 가량을 투자해 '상권진흥구역', '우수시장', '혁신시장', '공유마켓' 등 4개 사업을 추진, 올해 16곳을 포함해 민선 7기 4년간 총 64곳을 선정해 지원한다.

우선 지난 1월부터 사업 공고중인 '상권진흥구역'은 전통시장과 상점가를 포함한 구도심 침체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경기도가 전국 광역단위 최초로 도입한 지역·포괄적 사업이다.

도는 총 240억 원을 투입해 올해 2곳 지정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6곳을 상권진흥구역으로 지정한다. 지정구역 1곳 당 상권 활성화에 필요한 예산을 4년간 최대 4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상권진흥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일임할 '상권진흥센터'를 설치하고, 상권 자치 중심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차원에서 상권 내 상인,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간 주도형 '상권진흥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우수시장'은 경기도를 대표할 문화·콘텐츠를 갖춘 우수시장 모델을 발굴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으로, 올해 2곳을 포함해 2022년까지 8곳을 선정한다.

시장 1곳당 8억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전통문화를 강조한 '한류문화형' 시장과 스토리를 바탕으로 지역과 공존하는 '상생협력형' 시장 등으로 나눠 콘텐츠 개발, 시설개선(BI, 경관조명, 바닥공사),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도는 성공모델로 평가받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페리빌딩 마켓플레이스'와 광주시 '1913 광주송정역시장'을 벤치마킹해 시장의 전통적 가치는 살리되, 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는 시장을 만드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혁신시장'은 전통시장의 불편하고 낙후됐다는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해 지역민과 함께하는 소통의 장을 만드는 데 목적을 둔 사업으로, 올해 2곳을 포함 2022년까지 10개 시장을 선정해 지원한다.

시장 1곳당 5억 원씩을 투자해 특화상품, 서비스, 관광자원 등 전통시장 특화요소를 발굴·개발하고, 서비스혁신 등을 통해 자생력 제고를 지원한다.

이 밖에도 도는 광역지자체 최초로 '시장매니저'를 통해 도내 전통시장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자생력 강화를 도모한다. 시행 규모는 총 50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