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미세먼지 경보 발령시 화성어차·플라잉수원 운행 중지
수원시, 미세먼지 경보 발령시 화성어차·플라잉수원 운행 중지
  • 김정수
  • 승인 2019.02.1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지난 해 11월 미세먼지 종합대책 마련..14일부터 시행 돌입

 

수원화성어차./사진=수원시
수원화성어차./사진=수원시

수원시는 앞으로 시에 미세먼지 경보·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플라잉수원·화성어차·자전거택시 등의 운행을 멈추고, 수원시가 진행하는 모든 야외프로그램 운영도 중단하거나 연기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시민의 미세먼지 노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기오염 경보에 따른 야외 프로그램 운영기준'을 수립하고, 시행에 들어갔고 15일 밝혔다.

운영기준에 따라 미세먼지 경보·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수원시, 산하·수탁 기관의 모든 야외 프로그램(관광·문화·체육)과 공공기관 야외 체육시설은 운영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

화성어차·플라잉수원·자전거택시, 무예24기 상설공연, 문화관광해설 투어, 화서사랑채 주말상설공연 등 문화 프로그램을 비롯해 축제, 체육대회 등이 대상이다.

다만 예약 관광프로그램은 예약자들이 운영을 요구하면 이용자들에게 마스크를 지급한 후 운영할 수 있다.

개화(開花)·절기(節氣)·기념일 행사 등 시기 문제로 연기가 불가능한 행사는 최소 인원 참여로 1시간 이내로 진행해야 한다.

참가자들에게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지급한다.

스포츠협회(KBO, K리그) 주관 대규모 경기(1만 명 이상 참여)는 수원시와 경기운영위원이 협의한 후 운영을 결정한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포스터./사진=수원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포스터./사진=수원시

이와 함께 시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15일)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민간 건설공사장은 날림먼지가 발생하는 공정을 중단해야 한다.

자동차 공회전, 야외 소각 등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행위를 강력하게 단속할 예정이다. 차량 2부제의 시민 참여도 독려한다.

어린이·어르신과 같은 건강취약계층과 환경관리원 등 옥외근로자를 위한 마스크보급 확대, 건강취약계층 시설 방문 컨설팅 등 지원정책도 강화한다.

또 6월 1일부터 경기·인천 지역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다음 날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한다. 장애인·국가유공자 사용 자동차, 긴급차량, 특수 공무수행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된 자동차는 단속에서 제외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