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국 최초 '역학조사관' 정식 임명
경기도, 전국 최초 '역학조사관' 정식 임명
  • 김정수
  • 승인 2019.01.1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 '역학조사관'으로 정식 임명된 김준재 조사관./사진=경기도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 '역학조사관'으로 정식 임명된 김준재 조사관./사진=경기도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역학조사관'이 경기도에 정식 임명됐다.

'역학조사관'은 감염병 발생 시 신속히 감염원을 파악해 유행 및 확산을 막는 전문가로, 중앙부처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에서 임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6일 도에 따르면 현재 활동 중인 6명의 수습 역학조사관 중 1명을 역학조사관 규정을 충족하는 소아과 전문의인 김준재 조사관(59세. 의무 5급)을 지난 9일 전국 최초로 역학조사관으로 임명했다.

역학조사관은 질병관리본부가 정한 '역학조사관 교육에 관한 규정'에 따라 2년 과정의 현장 중심 직무 간 교육은 물론 3주간의 기본교육(1회), 6회의 지속교육(각 3일 이상) 등을 이수해야한다.

이밖에도 학술지 논문 게재 또는 학술 발표를 진행해야 하며, 감염병 감시분석 보고서와 유행 역학조사 보고서를 각각 2편 이상씩 제출하는 등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한다.

현재 대다수 시·도에서는 2~6명의 수습 역학조사관이 활동하고 있지만, '역학조사관 교육에 관한 규정'을 충족한 정식 역학조사관은 이번에 임명된 김 조사관이 처음이다.

'역학조사관'은 메르스 등 해외유입 감염병 등 의심환자 신고가 들어오면, 의심환자를 즉시 분류하고 학교 등 집단급식소에서 발생한 식중독 원인조사를 실시하는 등 법정감염병 유행 차단 활동을 지휘하게 된다.

도는 전문성을 갖춘 역학조사관 임명으로 한층 더 효율적인 감염병 감사 활동 전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도는 감염병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6명의 수습 역학 조사관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