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년 '문화의날' 제정
경기도, 내년 '문화의날' 제정
  • 소유한
  • 승인 2018.12.0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경기도는 현재 정부가 운영 중인 '문화가 있는 날'을 대폭 확대한 '경기도 문화의 날'을 제정키로 하고, 관련 조례를 만들 계획이다.

6일 도에 따르면 새로 제정될 '경기도 문화의 날'은 기존 '문화가 있는 날'처럼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이란 점은 같지만 혜택을 민간부문까지 확대했다는 점에서 다르다.

도는 무료 관람과 요금 감면을 확대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더해 도민들에게 더 친숙한 문화예술 향유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는 우선 문화의 날 참여기관을 2022년까지 328곳→ 56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공립문예회관은 현재 32곳→ 70곳으로 참여를 늘려 요금을 감면하고, 박물관·미술관은 55곳→ 100곳으로 늘려 아예 무료로 관람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립야영장 46곳과 템플스테이 10곳을 새롭게 참여기관에 포함시켜 '경기도 문화의 날' 이용료 감면을 통해 색다른 문화체험을 원하는 도민들이 좀더 손쉽게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는 민간기관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공연 개발과 제작지원, 박물관과 미술관 지원사업 신청 시 참여기관에 대한 가점 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 문화의 날'이 제도에 머물지 않고 도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도의 직접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도립예술단 기획, 순회공연 시 경기도민 대상 관람료 할인 ▲지역의 평범한 공간을 축제의 장으로 바꾸는 '찾아가는 공연' 확대 ▲경기도 다양성영화 특별상영 ▲인디밴드 기획공연 등 문화관련 프로그램을 '경기도 문화의 날'과 연계해 운영한다는 것이다. 

도는 내년 3월까지 '경기도 문화의 날' 운영과 관람료 감면 등의 제도적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